뷰페이지

[오늘의 눈] 꼬리 내린 ‘막말’ 장제원 ‘보수의 품격’을 기대한다/이제훈 정치부 기자

[오늘의 눈] 꼬리 내린 ‘막말’ 장제원 ‘보수의 품격’을 기대한다/이제훈 정치부 기자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8-03-28 22:36
업데이트 2018-03-29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28일 결국 ‘꼬리’를 내렸다. 그는 페이스북에 “지난 22일자 ‘울산 경찰 정치공작 게이트’ 논평이 많이 거칠었다”며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사랑한다”고 했다. 논평을 낸 지 6일 만에 논평이 품격을 잃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한 것이다. 장 수석대변인은 “경찰을 권력으로부터 독립시키기 위한 노력은 한층 더 가열차게 해나갈 것”이라며 “제1야당의 수석대변인으로서 표현에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며 강조했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의식한 어쩔 수 없는 사과라는 지적도 있다.
이제훈 정치부 차장
이제훈 정치부 차장
논란은 울산경찰청이 최근 아파트 건설현장 비리 수사와 관련해 한국당 소속인 김기현 울산시장의 집무실과 가까운 비서실을 압수수색하면서 불거졌다. 한국당은 경찰 수사가 ‘야당 파괴를 위한 정치공작’이라고 반발하면서 경찰을 ‘광견병 걸린 미친개’라거나, ‘미친개에는 몽둥이가 약’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다.

이에 현직 경찰은 물론 퇴직 경찰관 단체인 무궁화클럽과 민주경우회, 경찰개혁민주시민연대 등이 한국당과 장 수석대변인의 사과를 요구했다. 한 시민은 한국당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경찰이 여당의 특정 후보와 수차례 회동하고 김 시장의 지방선거 공천이 확정되는 날 압수수색을 감행한 것은 수사의 진정성을 의심받을 만한 정황이기는 하다. 한국당으로서는 경찰의 조치에 불만을 느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도 집권당을 지내고 현재 116석인 원내 제1야당의 수석대변인이 국가 공권력을 향해 ‘미친개’와 ‘몽둥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적절한 단어 선택이 아니다.

경찰의 반발과 논란이 확산되자 김성태 원내대표도 한 발 뒤로 물러섰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 표가 아쉬운데 보수성향의 표심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장 수석대변인도 논평은 경찰 전체가 아니라 울산경찰청장을 비롯한 일부 정치경찰을 명시한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장 수석대변인의 사과에도 일선 경찰은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화를 풀지 않고 있다.

‘촌철살인’과 ‘막말’은 다르다. 장 수석대변인이 제1야당 대변인으로서 ‘보수의 품격’을 보여줬으면 한다.

parti98@seoul.co.kr
2018-03-29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