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사람 사는 세상, 동작의 생활밀착행정/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자치광장] 사람 사는 세상, 동작의 생활밀착행정/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입력 2018-10-14 22:40
업데이트 2018-10-14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지역 내 여가 활동 시설은 부족한 게 현실이다. 우리 국민들의 삶의 질은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가운데 29위(2017년 기준)에 그쳐 있다. 이에 최근 정부는 기존 공간, 개발 중심의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서 탈피해 사람 중심의 소규모 생활 환경을 만드는 지역밀착형 생활 SOC 확충 방안을 발표했다. 지역 단위 문화·여가 시설을 확충하고 도시재생사업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생활 SOC는 지역에 대한 투자이며 사람들의 삶을 위한 투자이다. 집에서 10분 거리에 체육센터와 도서관이 생기고 미세먼지가 없는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동네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중앙 정부의 획일화된 정책에서 벗어나 지역의 다양성과 특성을 반영한 정책을 추진하는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동작구는 이미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변화를 시작했다. 지난 4년에 이어 앞으로의 4년을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전국 최초로 어린이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보육청 사업을 실시, 공보육 강화와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확보에 주력한다. 국공립어린이집을 2022년까지 77곳으로 늘려 아이 두 명 중 한 명은 국공립어린이집에서 돌봄을 받게 한다.

청소년들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미래 인재를 키우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동작주민의 대표적 숙원인 흑석동 고등학교를 유치한다. 노량진 근린공원에 있는 지하벙커를 4차산업 체험센터, 문화 창조 아지트로 구성해 청소년을 위한 창의교육공간으로 활용한다.

모든 주민이 고르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거점 도서관 확충도 진행하고 있다. 기부채납을 받은 상도동 김영삼도서관은 내년 7월이면 주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으로 탈바꿈한다. 균형 있는 도서관 인프라를 위해 흑석동과 신대방동에도 도서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동작구는 앞으로 중앙정부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구민들에게 꼭 필요한 세심한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이사 오고 싶은 동작구, 사람 사는 세상의 동작구 ‘제2탄’을 기대해도 좋다.
2018-10-15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