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흥식 주교 “교황 방북 의지 확고…차분히 준비해야”

유흥식 주교 “교황 방북 의지 확고…차분히 준비해야”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10-23 21:58
업데이트 2018-10-23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 주교,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참석…“北서 정식 초청장 보내야 실무협의”

“교황의 방북 의지가 확고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북한에서 초청장이 오면 교황 방북을 위한 준비가 본격화할 것이다.”
이미지 확대
유흥식(대전교구장) 주교 연합뉴스
유흥식(대전교구장) 주교
연합뉴스
한국 가톨릭계에서 교황청 사정에 가장 밝은 것으로 평가되는 유흥식(67·대전교구장) 주교는 2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바티칸시티 교황청 경내 교황 처소인 산타 마르타에서 한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재인 대통령의 면담이 있던 18일 저녁 식사 자리에서 교황과 마주쳤다”며 “다른 주교가 교황에게 ‘북한을 정말 가신다고 했느냐’고 물었는데 교황이 밝은 표정으로 대답하시며 방북 의지가 확고하다는 인상을 심어 줬다”고 밝혔다.

유 주교는 이어 “교황이 북한이 초청장을 보내주면 가겠다는 뜻을 전달했으니, 이제 문 대통령이 북한에 교황의 이런 의중을 전달할 것”이라며 “북한이 이후 교황에게 정식 초청장을 보내야 교황 방북을 위한 실무적인 협의를 비로소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일 개막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에 참석 중인 유 주교는 교황과 문 대통령의 면담 등을 사전 준비하는 데 힘을 보탰다. 유 주교는 현재 산타 마르타에서 묵으며 교황과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추기경) 등 고위 사제와 논의를 이어 가고 있다.

유 주교는 “북한의 경우 가톨릭 주교가 없는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에 양쪽이 협의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할 것”이라며 “교황의 방북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필요한 단계를 밟으며 차분히 준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교황의 방북은 북한은 물론 세계 역사를 바꿔 놓을 수 있는 큰 사건임에 분명하지만, 이런 큰일도 주어진 작은 것들에 충실할 때 비로소 성사될 수 있다”며 “이번 기회를 살리지 못한다면 우리 모두 역사 앞에 죄를 짓는 것이니만큼 한 단계 한 단계 충실히 밟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8-10-2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