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터키 급파됐던 CIA국장, 카슈끄지 살해 정황 녹취 확인

터키 급파됐던 CIA국장, 카슈끄지 살해 정황 녹취 확인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0-25 23:10
업데이트 2018-10-26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스펠, 트럼프에 보고… 향후 공개 가능성

빈 살만 “카슈끄지 사건 정당화 될 수 없어”
처음으로 ‘살해’ 표현 쓰며 혐의 공개 반박
“많은 이가 사건 악용… 터키와 불화 없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EPA 연합뉴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EPA 연합뉴스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사우디아라비아의 피살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60)의 살해 정황이 담긴 녹음 기록을 확인한 것으로 24일(현지시간) 드러났다. 피살 사건의 ‘최종 윗선’으로 지목되고 있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는 이날 공개적으로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강력 부인했다.

지난 22일 비밀리에 터키를 방문한 지나 해스펠 CIA 국장이 직접 살해 녹취를 청취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녹음에 담긴 구체적 정황들이 CIA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됐으며 향후 공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CIA 출신인 브루스 리델 미 브루킹스연구소 연구원은 “녹취 자료는 공을 미국 쪽 코트에 확실하게 넘겨줄 것”이라면서 “의회도 해스펠 국장을 불러 관련 내용에 대한 보고를 요구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이날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미래투자이니셔티브’(FII)에 참석한 빈 살만 왕세자는 “카슈끄지 살해 사건은 악랄한 범죄로 모든 사우디인과 인류에 고통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하면서 “절대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의 발언은 자신은 이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다는 걸 공개적으로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빈 살만 왕세자 역시 카슈끄지가 실종된 다음날인 3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행방불명됐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 그가 처음으로 ‘살해’라는 표현을 쓰며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동안 사우디 왕실을 옹호해 온 트럼프 대통령마저 전날 “최악의 은폐”라며 등을 돌리자, 왕가의 실세이자 배후로 지목된 왕세자가 직접 해명해 사태를 수습하려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사우디 왕실은 맹공을 퍼부어 온 터키에도 화해의 제스처를 보냈다. 빈 살만 왕세자는 “많은 이가 이번 사건을 악용해 사우디와 터키 사이를 갈라 놓으려 하는데 양국 간 불화는 없다“고 단언했다. WP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카슈끄지 피살 사건을 이용해 중동의 맹주인 사우디의 입지를 압박하고 터키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기회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10-26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