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 3년 만에 9집 ‘우먼’ 발표

가수 보아(32)가 신곡 ‘우먼’으로 돌아왔다. 강렬한 음악만큼 당찬 이미지를 꾸준히 선보였지만 ‘여성’이란 키워드를 전면에 내건 것은 2005년 5집 타이틀곡 ‘걸스 온 탑’ 이후 13년 만이다.
가수 보아
가수 보아
 보아는 지난 24일 정규 앨범으로는 3년 만에 9집 ‘우먼’을 발표했다. 동명의 타이틀곡 등 총 10곡의 수록곡을 통해 데뷔 19년 차 아티스트가 된 자신의 목소리를 담았다. ‘우먼’ 등 6곡을 작사했고 4곡의 작곡에 참여했다.

 ‘모든 게 나에게 여자가/ 여자다운 것을 강요해/ 더 이상은 참지 말아’라고 외치던 스무 살 소녀는 ‘이젠 알아 진짜 필요한 그것/ 내면이 강한 멋진 나인 걸’이라며 조금은 부드러워진 어조로 성숙한 여성상을 말한다.

 보아는 이날 서울 강남구 SM타운 코엑스아티움에서 열린 쇼케이스에서 “누군가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나 자신의 장점을 찾아가자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페미니즘이 이슈로 떠오른 사회 분위기와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남녀가 동등하기 때문에 인류가 공존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젠더 이슈를) 의식해서 가사를 썼다기보다는 한 여성으로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멋진 노래를 쓰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뮤직비디오 도입부에서 댄서들에게 의지해 물구나무를 선 채 또각또각 걷는 모습이 강렬하다. 다양한 여성상을 보여주는 여러 연령과 인종의 여성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2000년 데뷔한 보아는 이듬해 일본 진출을 했다. ‘케이팝’이란 용어도 없던 시절 한국 가수 최초로 현지에서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아시아의 별’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다가오는 데뷔 20주년을 어떻게 즐겁게 맞을 수 있을까 생각한다”며 “팬분들게 좋은 음악을 들려 드릴 것”이라고 약속했다.

 보아는 26일 KBS2 ‘뮤직뱅크’에서 ‘우먼’과 자작곡 ‘홧김에’로 첫 컴백 무대를 갖는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