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경식 “기업 기 살리는 정책 해달라”

손경식 “기업 기 살리는 정책 해달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8-11-07 22:40
업데이트 2018-11-08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체질 개선 절실…상속세 완화해야
회계부정 시정, 건실·투명한 뉴경총 될 것”
이미지 확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7일 “우리 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기를 살리도록 정책적인 배려를 해 달라”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총 이사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반도체를 제외한 자동차 등 주력 산업의 생산이 감소하고 서비스산업의 생산 증가율도 둔화됐으며 민간 투자마저 감소세로 전환됐다”면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과감한 규제 개혁뿐 아니라 고비용·저생산성 산업 구조를 혁신하고 노조의 과도한 임금인상 요구와 노동쟁의를 자제하는 등의 경제 체질 개선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협력이익공유제와 공정거래법 개정안 등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에 규제 완화와 세율 인하 등 ‘정책적 배려’를 주문하기도 했다. 손 회장은 “실질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부담이 높은 가업(家業) 상속세제를 대폭 완화하고 세율을 경쟁국 수준으로 낮추며 기업의 부담을 주는 정책들을 최소화해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들의 기를 살리는 배려가 요청된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최근 불거진 ‘회계 부정’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조직 쇄신안이 확정됐다. 경총은 근거 없이 집행돼 ‘쌈짓돈’ 논란을 빚은 특별격려금을 이사회와 총회의 예산 승인을 거쳐 정상적인 보수 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사업별·수익별로 복잡하게 나뉘어 있던 11개 회계 단위를 사업 성격에 맞게 4개로 통합하기로 했다. 모든 회계와 예산을 이사회와 총회의 승인에 따라 관리·집행하고 예산 부서와 회계 부서를 분리해 상호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전체 임직원 중 팀장급 이상 보직자가 40%에 달했던 방만한 조직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보직자를 25%로 줄이기로 했다.

손 회장은 “(회계 문제 등) 지적된 사안들을 철저히 시정하고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오늘 이사회에서 의결된 제반 조직 운영 규정을 준수하면서 건실하고 투명한 기관으로 탈바꿈하는 ‘뉴경총’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8-11-08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