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자디 스타디움에 여성 관중 850여명, ACL 사상 처음 감격

아자디 스타디움에 여성 관중 850여명, ACL 사상 처음 감격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11 09:24
업데이트 2018-11-11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헤란 EPA 연합뉴스
테헤란 EPA 연합뉴스
일본 프로축구 가시마 앤틀러스가 페르세폴리스(이란)와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결승 2차전을 0-0으로 비기며 합계 2-0으로 창단 이후 처음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린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 관중석에는 여성들이 눈에 띄었다.

1979년 이란 혁명 이후 이란 여성들은 남자 축구 경기를 볼 수 없었는데 남자 프로축구 1부리그 경기 입장이 불허된 것은 1981년이 처음이었다. 따라서 이날 여성들의 1부 리그 팀 경기 관전은 37년 만의 일이 된다. 대부분 선수 가족이거나 여자 선수들, 정부 고위 관료나 그 가족들이었는데 850명 정도가 입장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지난달 이란과 볼리비아의 친선경기에도 100명 가량의 여성이 입장했는데 그 뒤 다시 빗장이 걸렸다가 이번에 다시 허용됐다. 지난 3월에는 35명의 여성이 페르세폴리스와 같은 테헤란 연고의 에스테크랄의 경기를 관전하겠다고 시도했다가 경찰에 구금된 일이 있었다. 다만 외국인 여성들은 이따금 경기장 출입이 허용됐다.

이란은 국제축구연맹(FIFA)의 징계를 받고 있는 상황인데도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이 마수드 솔타니파르 이란 체육부 장관과 함께 참석해 권순태와 정승현이 포함된 가시마 선수단에 트로피를 건넸다.

이란 여성의 축구 경기장 접근을 허용하라고 캠페인을 벌여온 시민단체 오픈 스타디움은 이번주 20만명 이상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를 FIFA에 제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 단체 대변인은 “여성들은 함께 어울려 행복해하고 흥분할 권리를 빼앗겨왔다”며 여성에 대한 빗장이 걷힌 것은 “수십년의 꿈이 실현된 것”이라고 반겼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