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신욱 “작년 2분기쯤 경기 정점 가능성…아직은 하강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시점”

강신욱 “작년 2분기쯤 경기 정점 가능성…아직은 하강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시점”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1-12 22:50
업데이트 2018-11-13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점·저점 확정은 몇 개 지표 추이 봐야, 최근 지표 일관… 내년 상반기 공식 판단”

강신욱 통계청장이 12일 경기 하강 진입 여부 논란에 대해 “(언제 경기가 정점을 찍었느냐는) 몇 월인가 확정할 순 없지만 지난해 2분기 언저리가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등을 감안하면 지난해 2분기쯤부터 경기가 정점을 찍고 내려오는 국면일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다.
이미지 확대
강신욱 통계청장 연합뉴스
강신욱 통계청장
연합뉴스
강 청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수치상으로 지난해 2분기 정도가 경기 정점으로 보인다’는 지적에 “그 주변이 되지 않을까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경기 순환시계에서 볼 때 하강에 위치하는 다수의 점이 찍혀 있어 그 점으로 보면 하강으로 읽힌다는 맥락”이라면서 “아직은 하강이라고 섣불리 말하기 어려운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강 청장은 경기 정점과 저점의 공식 판단에 대해 “실무 작업은 몇 개 지표를 더 보고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잠정적, 내부적으로 어디가 정점일까 판단이 서면 전문가 의견을 모은다거나 국가통계위원회 승인을 받는 등 공식 절차를 거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절차 등에 걸리는 시간이 있다”면서 “그래도 오르락내리락하는 게 아니라 최근 일관된 모습을 보이니까 마냥 미룰 수 없다. 빠르면 내년 상반기에는 판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매달 통계청이 발표하는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 9월 98.6으로 금융위기 영향이 컸던 2009년 6월(98.5) 이후 최저였다. 이 지표는 현재 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로 6개월째 하락세다. 통계청은 경기 전환점을 판단할 때 이 지표의 6개월 연속 하락을 기준 중 하나로 본다. 다만 통계청은 경기 정·저점 판단을 국가통계위 심의 등을 거쳐 신중하게 결정해 실제 경기 전환점에서 2~3년이 지난 뒤 공식 판단을 내놓는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11-1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