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야당 “조국 해임·고용세습 국조 요구…거부시 국회일정 어렵다”

두야당 “조국 해임·고용세습 국조 요구…거부시 국회일정 어렵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1-13 14:38
업데이트 2018-11-13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의 ‘3대 요구 사안’에 여당 “명분 없는 몽니”
이미지 확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 후속기구 출범 불발’과 관련한 기자회견에 앞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 후속기구 출범 불발’과 관련한 기자회견에 앞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두 야당이 13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을 이유로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과 고용세습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5일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출범으로 협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지 일주일 만에 두 야당이 국회 일정 보이콧을 들고나오면서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 없이는 향후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이미지 확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소통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라는 기대에 대해 대통령과 야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며 “이런 상태에서는 협치 노력이 진전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 고용세습 채용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한다”며 “이런 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구의역 사고 1주기
구의역 사고 1주기 25일 오전 서울 광진구 지하철 2호선 구의역 9-4 승강장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만원행동 관계자들이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1주기 추모 기자회견을 마치고 헌화하고 있다. 2017.5.25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난맥상과 위기 극복을 위해 합심하기로 했으나 5일 만에 조 장관 임명을 강행하고 내년 예산안 심의를 요구해놓고 심사가 마치기도 전에 담당 장관을 경질했다”며 “이런 고압적 자세를 보이는 대통령이라면 제1야당과 제2야당이 협치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밝힌 것으로 뉴스1이 전했다. 그러면서 “국정운영의 중심축을 민주노총과 참여연대에 두고 야당을 무시하는 국정운영방식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방치할 수 없다”고도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뉴스1을 통해 “지난 9일 여야정 협의체 합의문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로 각당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의체 가동하기로 발표했다”며 “그런데 그날 오후 (조 장관) 인사가 강행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문재인 정부 들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한 사람이 장관만 7명, 헌법재판관 2명, KBS 사장 1명까지 총 10명”이라며 “박근혜 정부때는 4년6개월 합쳐 9명이다. 그때 민주당과 지금 여당으로서 보인 태도와 비난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 ‘조국 민정수석 해임’ 촉구
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 ‘조국 민정수석 해임’ 촉구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 청와대와 여당이 협치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2018.11.13 연합뉴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몽니’를 부리는 것이라고 맞섰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합의문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벌어진 야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안타깝다”며 “야당의 명분 없는 몽니로 여야 합의가 무산된 과거 사례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