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진호, 불법 업로드 조직 운영…비자금 30억원 조성”

“양진호, 불법 업로드 조직 운영…비자금 30억원 조성”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13 16:01
업데이트 2018-11-13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진호 도청’ 제보자 주장…“임직원 명의로 주식매매 비자금”“경찰 압수수색 미리 알아…‘구속 직원에 3억 준다’ 허위진술 강요”

직원 폭행과 도청 등 각종 엽기 행위로 물의를 빚은 한국미래기술 양진호 회장이 불법 업로드 조직을 운영하고, 임직원 명의를 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7일 경기남부경찰청에서 회사 전 직원을 폭행한 혐의 등으로 물의를 빚은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전격 체포되고 있다. 2018. 11. 7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7일 경기남부경찰청에서 회사 전 직원을 폭행한 혐의 등으로 물의를 빚은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이 전격 체포되고 있다. 2018. 11. 7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양 회장의 직원 도청 내용을 제보한 A씨는 13일 서울 중구 뉴스타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7월 28일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이후에 자체 조사를 해 본 결과, 양진호 회장이 비밀리에 업로드 조직을 운영했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A씨는 “방송 후 나와 몇몇 임원이 자체 조사한 과정에서 이미 퇴사한 임원 한명과 직원 한명이 헤비업로더를 관리하며 직접 일부 업로드도 하고, 서버를 통해서 끌어올리기라는 행위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여기에 가담한 직원은 내가 알기로는 두 명 정도이고, 이 사실을 아는 임직원은 회장 포함 5∼6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A씨는 “성범죄 영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는데 몰래 업로드 조직을 운영했다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꼈다”며 “웹하드 시스템 고도화로 외부에서 디지털 성범죄 영상을 적발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내부에서 진술하거나 증거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밝혀낼 수 없다”고 설명했다.

A씨는 또한 양진호 회장이 불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A씨가 밝힌 비자금 조성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법인을 설립해 임직원 명의로 주식을 소유하게 하고 나중에 주식을 매매해 임직원 명의로 들어간 돈을 개인적으로 쓰는 주식매매 방식이다. 나머지 하나는 회삿돈을 빌리는 대여금 방식이다.

A씨는 “양 회장이 소유한 뮤레카와 2013년 설립된 몬스터주식회사를 통해 주식매매 방식으로 30억원에 가까운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여금으로는 양 회장이 수십억원을 가져가 일부만 원금과 이자를 갚았다”고 주장했다.

몬스터주식회사의 경우 3년 후 판도라티비에 42억원(세금 공제 시 약 20여억원)에 매각하면서 직원 계좌로 입금받았고, 이 돈은 지주사인 한국인터넷기술원으로 전달되지 않고 양 회장의 고가품을 관리하는 데 쓰였다고 설명했다.

양 회장은 지난 9일 경찰에 구속됐지만, A씨는 경찰 수사에 대해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9월 4일 압수수색이 들어온다는 것을 임원들은 모두 알고 있었다. 어떤 경로로 알게 됐는지 모르지만, 임원에게 모두 전달됐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수사가 쉽게 진행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내부 고발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A씨는 경찰 수사 후에도 양 회장이 지속해서 직원들을 회유하고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협박을 당했던 임원 한 명은 심장에 이상이 생겨서 수술을 받기도 했다는 게 A씨의 전언이다.

그는 “경찰 압수수색과 소환조사가 이뤄지기 전인 8월부터 ‘각 대표이사가 책임지고 했다’는 허위진술을 직원들에게 강요하는 협박 행위가 지속됐다”며 “처음에는 양 회장이 임원을 불러서 이 사건으로 구속되는 직원에게 3억원, 집행유예는 1억원을 주겠다고 했다. 또한 ‘벌금이 나오면 두 배로 보상하겠다. 소환조사를 당할 경우에는 소환되는 직원에게 1회당 1천만원씩 주겠다’고 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실제 소환조사에 임했던 직원들은 소환조사 후 50만원씩 받았고, 한 임원에게는 소환조사 전 판교 사무실 근처 커피숍에서 현금 500만원을 줬다”며 현장에서 돈봉투를 공개하기도 했다. A씨는 돈봉투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증거자료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양 회장이 휴대전화 교체를 통해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A씨는 “양 회장은 카톡으로 모든 업무를 지시하는데 회사를 운영했다는 증거를 없애기 위해 8월 초에 세 번에 걸쳐 휴대전화를 교체했다”며 “직원들의 텔레그램이나 PC에 설치된 보고서에 양진호란 이름, 회장이란 단어가 들어간 문서는 모두 삭제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A씨는 이 자리에서 ‘아이지기’라는 이름의 스마트폰 도청 프로그램과 노트북용 도청 프로그램 ‘블랙박스’를 공개했다.

A씨가 공개한 아이지기 관리자 화면에는 통화 내역, 문자, 주소록, 앱 로그 등이 포함됐다.

A씨는 “스마트폰 도청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모든 정보가 서버에 저장된다. 관리자 페이지 권한을 가진 사람은 서버를 통해 해당 스마트폰의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며 “블랙박스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해킹 자료를 노트북에서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금도 양진호 회장 측에서 계속 ‘만나자’ ‘도와달라’는 카톡과 전화가 오고 있다. 사과문 발표 후에도 진두지휘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A씨는 “이번 내부 고발은 디지털 성범죄 영상에 대한 문제를 세상에 알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일환”이라며 “이번 내부 고발이 웹하드 업계뿐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디지털 성범죄 영상이 완전히 근절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뉴스타파, 진실탐사그룹 셜록, 프레시안 등 언론 3사가 A씨의 요청을 받아 마련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