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동열, 국가대표 감독 사퇴…정운찬 KBO 총재 국감발언에 결심한 듯

선동열, 국가대표 감독 사퇴…정운찬 KBO 총재 국감발언에 결심한 듯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14 16:04
업데이트 2018-11-14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 사임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 사임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야구위원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국가대표팀 감독직에서 자진사퇴 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8.11.14
연합뉴스
선동열(55) 한국 야구대표팀 감독이 14일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야구위원회(KBO)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기습 사퇴다. 정운찬 KBO 총재가 문을 나서는 선 감독을 막으며 만류했지만 마음을 돌리진 못했다.

일각에서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대표팀 선발 과정에서 공정성 시비가 불거진 데다 정 총재마저 국회 국정감사에서 선 감독에게 책임을 묻는 듯한 발언을 해 선 감독이 사퇴 결심을 굳힌 것으로 보고 있다.

선 감독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 기자실에서 준비한 사퇴 기자회견문을 읽었다.

그는 “저는 야구국가대표 감독직 사퇴를 통해 야구인의 명예와 아시안게임 야구 금메달의 명예를 지키려 한다”고 말했다.
정운찬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산업개발, 태권도진흥재단, 대한장애인체육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했다. 2018.10.2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운찬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산업개발, 태권도진흥재단, 대한장애인체육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했다. 2018.10.2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그는 “정운찬 KBO 총재께 방금 사퇴 의사를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말씀드린 그대로다”라며 “그동안 인간적으로나 많은 부분에서 부족한 저를 응원해준 분들께 감사하다”고 했다.

준비한 사퇴 기자회견문은 더 길었지만, 선 감독은 중도에 접고 출구 쪽을 향했다. 취재진의 질문은 받지 않았다.

선 감독은 7월 한국 야구대표팀의 사상 첫 전임감독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로 정했다.

선 감독은 대표팀 전임감독으로 부임하며 KBO에 “프로 구단에서 영입 제의가 와도 가지 않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땄지만 선 감독은 냉담한 여론을 마주해야 했다. 선발 과정에 대한 비판 때문이었다.
이미지 확대
선동열(왼쪽 두 번째)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출석했다. 2018-10-1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선동열(왼쪽 두 번째)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출석했다. 2018-10-1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급기야 선 감독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했고, 손혜원 국회의원으로부터 “사과하거나 사퇴하시라”는 호통을 들었다. 당시 선 감독은 손 의원에게 당당하게 맞섰다.

이후 정운찬 KBO 총재도 10월 23일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정 총재는 ‘전임감독제, 국가대표 감독이 TV로 경기를 지켜보는 문제’에 대해 손혜원 의원의 문제를 제기하자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임감독제가 한국 야구에 맡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TV로 야구를 본 건) 선 감독의 불찰”이라고 답했다.

선 감독은 정 총재의 발언에 충격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선 감독은 사퇴 기자회견문에도 “불행하게도 KBO 총재도 국정감사에 출석해야만 했다. 전임감독제에 대한 총재의 생각, 비로소 알게 됐다. 사퇴가 총재의 소신에도 부합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장윤호 KBO 사무총장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선동열 감독의 국가대표 감독 사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14  뉴스1
장윤호 KBO 사무총장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선동열 감독의 국가대표 감독 사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14
뉴스1
선 감독의 자진사퇴에 KBO도 충격에 빠졌다. 장윤호 KBO 사무총장은 “총재와 저, KBO 직원 모두 선 감독의 사퇴를 예상하지 못했다. 총재가 오늘 문을 나서려는 선 감독을 막아서면서까지 사퇴를 만류하며 ‘도쿄올림픽까지는 팀을 맡아달라’고 부탁했다”며 “차기 감독에 대해서는 생각할 틈조차 없었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