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중기중앙회장 내년 2월 선거 앞두고 과열 경쟁 왜

[뉴스 분석] 중기중앙회장 내년 2월 선거 앞두고 과열 경쟁 왜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11-14 17:38
업데이트 2018-11-15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짧은 3주 선거운동… 정책 홍보 ‘역부족’

박상희 前회장 등 벌써 7명 ‘출마 의사’
후보 본인만 선거운동…간선제 선출
인지도 낮은 후보 상대적 불리 지적도


당선 땐 ‘부총리급 의전’ 등 권한 막강
역대 회장 11명 중 7명이 정치권 진출
1인당 10억원 이상 써 ‘돈 선거’ 우려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선거를 두고 벌써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박성택 현 회장이 선거 당시 금품 살포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는 등 선거 때마다 ‘혼탁선거’ 논란을 빚어 와서다.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가 철회된 박상희 미주철강 회장부터 두 차례 회장을 맡았던 김기문 제이에스티나 회장까지 벌써 7명이나 출마 의사를 밝히는 등 과열 경쟁 양상도 보인다. 대기업들이 모인 다른 경제단체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편임에도 이렇듯 회장 선거가 뜨거운 이유는 무엇일까.

14일 중소기업 업계에 따르면 가장 근본적 이유는 ‘태생적 한계(선출 과정)’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 등에 따르면 후보 등록부터 선거운동 기간은 3주다. 거기다 본인만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인지도가 부족한 후보들이 홀로 전국을 누비며 수백 명에 달하는 회원들에게 본인의 비전과 정책을 알리기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번 회장 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A 후보는 “이 전 회장들이 연임이나 재임을 위해 ‘전직 프리미엄’을 극대화하려고 짧은 선거 기간과 간접적 선거운동 금지 조항을 둔 것”이라면서 “정견 발표, 투표 등 단순 일정으로 어떻게 자신을 알릴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더욱이 추대해서 뽑는 경제단체장과 달리 중기중앙회장은 정회원(전국 협동조합 이사장 600명) 간선제로 치러진다. 실제 투표에 참여하는 인원이 500명 이하라 과반수 기준인 250여표만 잡으면 당선 가능성이 높아서 ‘돈선거’ 얘기가 계속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대우’는 훌륭하다. 당선되면 ‘부총리급’에 해당하는 의전을 받는다. 중기중앙회장은 5대 경제단체장의 한 사람으로 대통령의 공식 국외 순방에 동행한다. 대통령이 중기중앙회에 방문하기도 한다. 1993년 신년인사회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2003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중기중앙회에서 토론회를 진행했다. 2012년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중기중앙회를 찾았다. 비상임 명예직이라 보수는 따로 없지만 매월 1000만원 안팎의 특별활동비를 쓸 수 있다. 또 중기중앙회가 최대 지분(32.93%)을 보유한 홈앤쇼핑 이사회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맡아 6000만원가량의 보수도 받는다.

정치권으로 나가는 등용문 역할도 한다. 역대 중기중앙회장 11명 가운데 고 여상원 전 회장을 비롯해 7명이 정치권에 몸을 담았다. 7명 가운데 4명은 퇴임 후 국회의원이 됐다. 이런 여러 이유 때문에 기탁금(2억원)을 포함해 선거비용이 최소 10억원을 웃도는데도 경쟁이 치열하다.

중기중앙회는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관리사무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선거관리 업무에 들어갔다. 내년 1월 18일 선거 공고가 나면 2월 7∼8일 후보자 등록을 받고 28일 선거를 한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11-15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