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 ICT·석유화학 후퇴, 車·철강 침체”

“내년 ICT·석유화학 후퇴, 車·철강 침체”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1-18 17:44
업데이트 2018-11-18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경제연구소 “경기 하강국면” 전망
“반도체 성장세 둔화… 호황 올해로 끝”
정부, 22일 금융지원 등 조선 대책 발표
경기가 이미 하강 국면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수출 호조로 한국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반도체 등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경기마저 내년에는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8일 ‘2019년 주요 산업별 경기 전망과 시사점’이라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고 “내년에 반도체 시장 성장세가 둔화해 ICT 산업은 후퇴 국면에 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를 ‘호황→후퇴→침체→회복’ 4단계로 나눴는데 ICT 산업 호황 국면이 올해로 끝난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ICT 산업 생산 증가율이 지난해 10.4%, 올해 3.0%에서 내년에 1.5%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등 주요 교역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신흥국 금융 불안, 미국 금리 인상 등이 수출에 하방 위험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자동차 산업의 경우 세계경제 회복세 약화와 수요 둔화 등으로 생산과 수출 모두 감소해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철강도 국내 주요 산업 부진으로 내수가 줄어 침체 국면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전망이다. 조선업은 신규 수주 증가와 단가 상승세로 수출이 늘어 경기 저점에서 반등하지만 회복세는 미약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중장기 수출·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산업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오는 22일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책에 조선업 금융 지원과 수요 활성화, 연구개발 지원, 조선사·기자재업체 상생 방안 등이 담길 전망이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11-1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