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현동 699번지 주민들이 직접 이끄는 재개발…‘성공 이정표’ 세울까

아현동 699번지 주민들이 직접 이끄는 재개발…‘성공 이정표’ 세울까

류찬희 기자
입력 2018-11-18 17:48
업데이트 2018-11-20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일이 가구 방문·SNS으로 홍보 나서 “이웃 간 알력 사라지고 투표율 높아져”

서울 마포구 아현동 699번지 일대에서 추진 중인 재개발사업이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지 관심이 쏠린다. 재개발사업을 정부(지자체)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어서다. 새로운 방식의 재개발 사업 추진 움직임이 이는 곳은 마포구 아현동 699번지 일대로 마포대로 가운데 사실상 마지막 재개발사업지구다. 2호선 아현역과 충정로역, 5호선 애오개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도심이나 여의도가 가까워 입지도 빼어난 곳이다.

비슷한 환경에 놓였던 주변은 일찌감치 재개발사업을 추진, 대규모 아파트촌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이곳은 아직도 낡은 주택이 몰려 있고, 도시 환경이 열악한 곳으로 꼽힌다.

이곳 주민들도 오래전부터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려고 조합추진위원회를 만들어 노력했지만, 동력이 떨어져 사업을 성사시키지는 못했다. 토지 소유자 등이 2800명을 넘는 데다 이 중 절반이 현지에 거주하지 않고, 노인 거주자 비율도 높아 재개발 사업이 지지부진했다. 올해 들어서야 겨우 ‘구역 지정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수 있었고, 10월부터 구역 지정을 위해 소유자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하지만 구청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우편물을 여러 번 보냈는데도 재개발 구역 지정을 위한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지조차 모르는 주민이 많았다. 투표 참여율도 저조했다. 결국 투표 기간을 연장하면서 몇몇 주민들이 발벗고 나섰다. 일일이 가구를 방문, 투표를 독려하고, 골목 입구에 투표를 알리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SNS를 통해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도 했다. 결과 투표 참여율이 70% 가까이 올랐다. 구역 지정을 위한 모임이 조금씩 커지면서 소유자 누구에게나 ‘자발성’과 ‘주체성’이 부여되자 이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재개발을 주민 스스로 이끌어 가는 모습이 다른 지역과 다르다. 주민들은 불투명한 정보, 추진 세력의 독점적 지위, 용역회사를 활용한 밀어붙이기식 추진 방식과 비교된다는 반응이다.

주민 이영선씨는 “주민들이 스스로 나선 결과 주민 간 알력이 사라지고 외지 거주자가 달려와 투표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많은 주민이 주민 제안 형식의 성공한 재개발사업지구 이정표를 세우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11-19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