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철 만난 ‘호두까기 인행’...발레 거장 프티파 탄생 200주년 빛낸다

제철 만난 ‘호두까기 인행’...발레 거장 프티파 탄생 200주년 빛낸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11-19 15:47
업데이트 2018-11-19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립발레단 제공
국립발레단 제공
크리스마스 이브가 배경인 고전발레 ‘호두까기 인형’이 올해도 연이어 무대에 오른다. 국립 및 민간발레단이 버전을 달리한 채 경쟁하듯 같은 작품을 무대에 올려도 대부분 공연이 전석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차이콥스키의 ‘3대 발레’ 가운데 하나인 ‘호두까기 인형’은 1892년 러시아 마린스키발레단 초연의 안무를 맡았던 마리우스 프티파가 올해 탄생 200주년을 맞는 해라 더욱 의미가 깊다.

국립발레단은 다음달 15~25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러시아 볼쇼이발레단의 예술감독 출신 유리 그리고로비치가 안무한 버전의 ‘호두까기 인형’을 선보인다. 1966년 초연된 그리고로비치의 버전은 주인공 ‘마리’를 크리스마스랜드로 안내하는 마리의 대부 ‘드로셀마이어’와 왕자로 변신하는 호두까기 인형을 재해석해 기존 안무와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는 솔리스트 정은영과 코르드발레(군무무용수) 조연재가 새롭게 ‘마리’ 역으로 무대에 올라 주역으로 성장한 실력을 선보인다. 연주는 정치용·김종욱의 지휘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맡는다.

유니버설발레단은 경북 안동(24일)과 전북 익산(30일~12월 1일) 등에 이어 다음달 20~30일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서울 공연을 선보인다. 유니버설발레단은 1986년 국내 초연을 선보인 뒤 국내 발레단으로는 사상 최다인 850여회 공연한 바 있다.

서울발레시어터는 다음달 12~13일 경기도문화의전당과 같은달 15~16일 부천시민회관 등에서 ‘호두까기 인형’을 무대에 올린다. 이번 공연 가운데 각 나라 전통 춤을 선보이는 무대에는 한복을 입은 ‘마더 진저’라는 캐릭터가 등장해 한국적 아름다움을 더한다.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이자 부부 무용수인 강미선·콘스탄틴 노보셀로프가 객원 무용수로 참여해 눈길을 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