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트남 소비자 10명 중 8명, 한국상품 높게 평가하지만 가격은 부담

베트남 소비자 10명 중 8명, 한국상품 높게 평가하지만 가격은 부담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11-20 15:41
업데이트 2018-11-20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한국 제품의 이미지와 디자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가격은 부담스러워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0일 한국무역협회 호치민 지부가 베트남 소비자와 유통업계 종사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베트남 내 한국 상품 이미지 조사’에 따르면 한국상품의 디자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이 84%(매우 좋다 23%, 좋다 61%)로 나타났다. ‘보통’이라는 답변이 16%이며,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은 없었다.

한국 상품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 답변이 89%를 차지했고 나머지는 ‘보통’이었다. 내구성(70.7%), 편의성(76%), 기능성(76%), 품질(76%)에 대한 평가도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또한 응답자의 99%는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했다. 재구매 의향을 밝힌 소비자도 74%나 됐다.

하지만 가격에 대한 의견은 ‘보통’이라는 답변이 50.7%로 가장 많았다. 3.5%는 ‘별로 안 좋다’고 답했다. 긍정적인 답변은 45.8%로 집계됐다. 브랜드 인지도는 긍정적인 답변이 75.4%로 조사됐지만, ‘보통’이라는 답변이 22.8%로 다른 항목보다 높은 편이었다.

한국 상품 하면 연상되는 제품은 전자제품이 39.4%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38%), 건강식품(6.6%), 패션·의류(4.8%), 승용차(4.6%)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의 최대 경쟁국으로는 62.4%가 중국을 지목했고, 일본(22.8%)과 대만(14.8%)이 뒤를 이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상품이 경쟁국에 비해 디자인과 품질은 우수하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은 뒤진다고 지적했다.

무역협회 김일산 호치민 지부장은 “베트남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높아지고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도 한층 좋아졌다”면서 “베트남의 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품질 관리와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으로 경쟁국과 확실한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