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혜경궁 김씨와 똑같은 포털 ID, 이재명 자택서 접속”

“혜경궁 김씨와 똑같은 포털 ID, 이재명 자택서 접속”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18-11-21 22:26
업데이트 2018-11-22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hk631000’과 같은 다음 아이디 포착

경찰 수사 직후 李지사 자택서 접속·탈퇴
‘친형 강제입원’ 등 혐의 24일 檢 출석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혜경궁 김씨’로 알려진 ‘정의를 위하여’(@08__hkkim) 트위터 계정주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씨 것으로 의심할 만한 결정적 증거(스모킹건)가 경찰수사 과정에서 포착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문제의 트위터 계정에 등록된 지메일 아이디 ‘khk631000’과 똑같은 포털 다음(daum) 아이디가 수사착수 직후 탈퇴 처리됐으며, 마지막 접속지를 조사했더니 이 지사 자택으로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그동안 부인 김씨가 영문 이니셜로 ‘hk’가 아닌 ‘hg’를 주로 사용한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와는 배치되는 증거여서 향후 기소 여부에 어떻게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날 사정당국에 따르면 경찰은 미국 트위터 본사가 ‘혜경궁 김씨’ 계정의 로그 정보 제출 요청을 거부하자 국내 포털사에도 같은 아이디 ‘khk631000’을 사용하는 회원이 있는지 조사를 벌였다. 그러던 중 다음에 정확히 일치하는 ‘khk631000’ 아이디가 과거 생성됐다가 올해 4월 탈퇴 처리된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예비후보의 고발로 경찰 수사가 막 시작된 때였다.

다음 아이디는 이미 탈퇴 처리된 탓에 회원 정보를 얻지 못한 경찰은 해당 아이디의 마지막 접속지를 조사했고, 이곳이 이 지사 자택임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경찰 수사결과를 토대로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것을 지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 및 경찰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친형 강제입원’ 등 3가지 혐의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이 지사가 오는 24일 검찰에 출석한다. 이 지사 측은 이날 “이 지사가 24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하기로 검찰과 조율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찰의 소환조사는 지난 1일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성남 분당구 대장동 개발 업적 과장 등 3건의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송치받은 지 23일 만이다. 검찰은 또 서울남부지검이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 이첩한 배우 김부선씨가 공직선거법 위반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 등도 이 지사를 통해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18-11-22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