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악의 미세먼지… 첫 사흘 연속 비상저감조치

최악의 미세먼지… 첫 사흘 연속 비상저감조치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9-01-14 22:18
업데이트 2019-01-15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숨 쉬기 두려운 ‘회색도시’ 서울
숨 쉬기 두려운 ‘회색도시’ 서울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으로 측정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이틀째 시행된 14일 서울 시내 곳곳에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호소했다. 광화문 서울시청 인근 횡단보도에서 어른은 물론 아이들까지 마스크로 중무장한 채 보행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최악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서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 사상 처음으로 사흘 연속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지방자치단체는 14일 대기 정체로 국내 오염물질이 축적된 데다 중국발(發) 미세먼지가 유입돼 15일에도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서울과 경기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148㎍/㎥를 기록한 가운데 서울의 일평균 농도는 120㎍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관측된 서울의 일평균 초미세먼지 최고 농도는 지난해 3월 25일 기록한 99㎍이었다. 경기에서는 31개 시·군 전역에 초미세먼지 주의보에 이어 미세먼지(PM10) 주의보가 더해지는 등 대기질이 크게 악화됐다. 더욱이 오전에는 연무까지 발생해 가시거리가 수원은 100m, 오산은 30m에 불과해 시민과 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미지 확대
숨 쉬기 두려운 ‘회색도시’ 서울
숨 쉬기 두려운 ‘회색도시’ 서울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으로 측정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이틀째 시행된 14일 서울 시내 곳곳에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호소했다. 광화문 네거리에서 신호 대기 정차 중인 버스기사가 버스 안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숨 쉬기 두려운 ‘회색도시’ 서울
숨 쉬기 두려운 ‘회색도시’ 서울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으로 측정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이틀째 시행된 14일 서울 시내 곳곳에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호소했다. 명동에서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지난 13일 새해 들어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전국 7곳에 발령된 데 이어 14일과 15일에는 전국 10곳으로 확대됐다. 이틀 연속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것은 지난해 1월 17∼18일, 3월 26∼27일에 이어 세 번째이며 사흘 연속 발령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15일 낮 시간 중부 지역은 바람의 영향으로 중부지역부터 미세먼지 농도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비상저감조치는 당일 오후 4시까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50㎍/㎥를 초과하고, 다음날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가 50㎍을 초과할 것으로 예보될 때 발령되는데 일부 지역은 기준을 75㎍으로 적용하고 있다.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장은 “고농도 미세먼지는 기상 여건과 2차 생성이 원인인데 이번엔 농도가 예상치를 웃돌아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빠르면 15일에 분석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9-01-15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