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명래 환경장관 “미세먼지 국외발도 상당 부분”

조명래 환경장관 “미세먼지 국외발도 상당 부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15 18:20
업데이트 2019-01-15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환경보건센터 설립 서명식서 밝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 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전국을 덮친 최악의 미세먼지 상당량이 사실상 중국에서 건너온 것이라고 인정했다.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박원순 시장에 이어 조 장관이 다시 중국 요인을 강조한 것이다.

조 장관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세계보건기구(WHO) 환경보건센터 설립 양해각서 서명식’에서 “최근의 고농도 미세먼지는 아시다시피 국내발도 있지만 국외발도 상당한 부분이 있어 우리 국민이 (문제) 해결을 상당히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설립되는) WHO 환경보건센터는 국경을 넘어서는 ‘월경선’ 대기오염, 그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환경 피해, 환경 질환 문제, 기후 변화에 따른 보건 문제 등을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연구해 정책 대안을 발굴하고 각국 공조 하에 해결 방안을 찾는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 동석한 박원순 서울시장도 “오늘 하루 서울시민들은 미세먼지 때문에 굉장히 큰 고통을 받으셨을 것이다. 굉장히 엄중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미세먼지는 한 도시, 한 국가의 힘으로 해결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