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에 친서… 김영철, 곧 방미

트럼프, 김정은에 친서… 김영철, 곧 방미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15 22:16
업데이트 2019-01-16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2차 정상회담 세부사항 논의 중

CNN “이르면 17~18일 고위급회담”
최선희 스웨덴 방문… 실무접촉 기대


북한과 미국이 2차 정상회담을 위해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주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5일 스웨덴 국제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 공항에 모습을 드러냈으며,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도 이르면 17~18일 미 뉴욕에서 북·미 고위급회담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CNN은 이날 미 정부 고위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지난 주말 사이 인편으로 김 위원장에게 전달됐다”면서 “이번 친서는 북·미가 2차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인 가운데 보내졌다”며 2월 정상회담 개최 기대감을 높였다.

CNN은 또 김영철 부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고위급회담을 하기 위해 이르면 이번 주 미 워싱턴을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중동 순방 후 귀국(15일), 16~17일 미 재외공관장회의, 22~25일 트럼프 대통령이 참가를 취소한 스위스 다보스포럼 대참 가능성 등 미측 정치 일정을 고려한다면 북·미 고위급회담이 가능한 날은 18일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북·미 고위급회담에서는 2~3월 이뤄질 2차 정상회담 시기·장소뿐 아니라 북·미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행동과 미국의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한 조율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2차 정상회담에서 영변 핵시설 등 폐기·사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해체와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대북 관광 재개 등 일부 제재 해제의 ‘스몰딜’이 이뤄질 가능성도 계속 제기된다.

또 스웨덴에서 열리는 국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경유지인 베이징 서두우공항에 모습을 드러낸 최선희 부상의 동선에도 이목이 쏠린다. 최 부상은 1차 정상회담 때 실무 의제 조율을 담당한 북한의 미국통이다. 최 부상은 오전 11시 30분쯤 평양발 고려항공으로 베이징에 도착해 기자들에게 “스웨덴 국제회의에서 이야기하죠”라며 공항을 빠져나갔다. 스웨덴은 북·미 간 ‘1.5트랙’(반민반관) 접촉이 자주 이뤄졌던 곳으로, 최 부상의 이번 스웨덴 방문이 2차 정상회담을 위한 실무접촉과 연관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와 고위급회담 일정 등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지난해 11월 8일 예정됐던 고위급회담이 막판 취소된 전례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무부는 이날 고위급회담 일정에 대해 “발표할 회담이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1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