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쿠르드 버린 트럼프, 러에 유전 넘어갈라 부랴부랴 ‘보호모드’

[월드 Zoom in] 쿠르드 버린 트럼프, 러에 유전 넘어갈라 부랴부랴 ‘보호모드’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15 22:16
업데이트 2019-01-16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시리아에 안전지대 구축 제안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리아 주둔 미군을 철수시키는 과정에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전을 함께 치렀던 ‘전우’인 쿠르드족 민병대 인민수비대(YPG)를 최근까지 냉정하게 외면해 왔다.

미군이 시리아에서 빠지면 YPG를 자국 내 쿠르드계 분리독립 세력과 연계된 테러집단으로 보는 터키가 YPG를 공격할 것이 확실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YPG를 지킬 어떤 방안도 내놓지 않았다. 그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과 이튿날 YPG를 터키의 위협에서 보호하겠다면서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는 시리아 최대 유전지대 데이르에조르를 포함해 YPG가 장악한 시리아 북동부 전체를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과 그 후원자 러시아에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시리아 주둔 미군을 철수시키겠다고 깜짝 발표했다. YPG를 자국 내 쿠르드계 분리독립 세력과 연계된 테러집단으로 보는 터키는 미군 철군 이후 YPG를 치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드러냈다.

●쿠르드족, 美 철군 발표에 러와 손잡아

미국에 배신당한 YPG는 러시아와 알아사드 대통령에게 손을 내밀었다. 로이터통신은 최근 “YPG가 터키의 위협을 피하고자 러시아, 시리아 정부군과 접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YPG는 시리아 정부에 자치권을 요구하고 러시아에는 시리아와의 협정을 보증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 등은 지난해 말 시리아 정부군이 그간 YPG가 통제해 온 알레포 만비즈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현재 러시아 헌병들이 만비즈 일대를 순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세묜 바그다사로프 중앙아시아·중동국가연구센터 소장은 최근 러시아 국영 TV에서 “미군의 철군은 러시아가 데이르에조르의 막대한 석유를 통제할 수 있다는 뜻”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美 “쿠르드 공격땐 터키 경제 파괴”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터키가 쿠르드를 공격하면 터키 경제를 파괴할 것”이라면서 “시리아 국경 지역에 ‘20마일(약 32㎞) 안전지대’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14일에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과 전화로 쿠르드 문제를 협의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와 함께 IS와 싸운 시리아의 쿠르드족을 터키가 학대하지 않는 것이 미국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터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이 “안전지대 구축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1-16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