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콜롬비아 마약왕이 멕시코 전 대통령에 1억달러 뇌물” 법정 증언

“콜롬비아 마약왕이 멕시코 전 대통령에 1억달러 뇌물” 법정 증언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16 09:32
업데이트 2019-01-16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EPA 자료사진
AFP EPA 자료사진
엔리케 페냐 니에토 전 멕시코 대통령이 콜롬비아 마약왕 호아킨 엘 차포 구즈만(61)에게 1억 달러 뇌물을 받았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구즈만과 몇년 동안 친하게 지냈다는 알렉스 시푸엔테스는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연방 지방법원 증언대에 서 2012년 멕시코 정부당국에 뇌물을 전달했다는 말을 2016년에 구즈만으로부터 들었다고 증언했다. 구즈만은 미국에 마약을 공급하는 가장 큰 조직인 시나로아 마약 카르텔의 배후 인물로 지목돼 지난해 11월부터 이곳 법정에서 재판을 받아왔다. 페냐 니에토 전 대통령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대통령 직무를 수행했다.

이날 재판을 취재한 기자들에 따르면 페냐 니에토 전 대통령이 처음에는 2억 5000만 달러를 요구했다가 나중에 1억 달러로 타협한 것이었으며 2012년 10월 멕시코시티에서 구즈만의 한 친구가 대통령 쪽에 뇌물을 전달했다고 시푸엔테스는 증언했다.

검찰에 따르면 시푸엔테스는 구즈만이 ‘오른팔’이라고 묘사할 정도로 그의 비서로 활동했으며 2년 동안 멕시코 산악지대에서 정부의 검거를 피해 도피했던 인물이다. 2013년 멕시코에서 체포된 뒤 미국으로 추방돼 검찰과 유죄 인정 거래를 했다.

페냐 니에토 전 대통령은 이런 주장에 대해 일절 반응하지 않고 있지만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 재판 도중 제기된 부패 혐의에 대해선 부인했다.

구즈만의 변호인은 시나로아 카르텔의 우두머리는 이스마엘 엘 마요 잠바다라고 주장하며 잠바다가 페냐 니에토, 펠리페 칼데론 두 전직 대통령 모두를 뇌물로 매수해 검찰 기소를 면했다고 주장했다. 물론 두 전직 대통령 모두 “완전 가짜며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지난해 11월에는 다른 마약 카르텔 조직원이 안드레스 마누엘 오브라도 현직 대통령의 보좌관이 2005년 뇌물을 전달받았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시푸엔테스는 지난 11일 재판에서는 구즈만이 한 장군에게 1000만 달러 뇌물을 전달하라고 지시했다가 나중에 살해하라고 결정했는데 아직 실행하지 않은 채로 체포됐다고 증언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