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대받지 못한 전경련…잇단 ‘패싱’에 후임 회장 인선도 난항

초대받지 못한 전경련…잇단 ‘패싱’에 후임 회장 인선도 난항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09:59
업데이트 2019-01-16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력 후보 없어…‘8년째 회장’ 허창수 GS 회장, 2년 더 맡나

이미지 확대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서 엄수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영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8. 6. 27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서 엄수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영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8. 6. 27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정농단’ 사태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 외면받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시련이 계속되면서 후임 회장 인선도 난항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경련은 1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는 주요 경제단체장 간담회에 초대받지 못했다.

기획재정부는 전경련을 제외한 것은 최근 행사 관례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신년회에 초청된 경제단체장 명단에서 빠진 것을 비롯해 전날 청와대 영빈관에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도 제외됐다.

전날 청와대에 간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GS그룹 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것이어서 이 역시 ‘전경련 패싱’으로 분류된다.

전경련은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한 경제단체장 신년간담회에도 초대장을 받지 못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지난 7일 개최한 경제단체 간담회에 전경련을 초대했다. 다만,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당시 ‘CES 2019’ 참관을 위해 미국 출장 중으로 참석하지 못했고, 14일 국회를 찾아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미르·K재단 모금 주도를 계기로 시작된 전경련의 시련이 올해도 이어지면서 다음 달로 예정된 후임 회장 인선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은 2011년부터 8년째 회장을 맡는 허창수 회장의 임기가 끝나는 다음 달 총회를 열어 새 회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전경련이 2년 전 회장 선임 때도 4대 그룹이 전경련을 탈퇴한 데다 다른 대기업 총수들도 회장직을 고사해 새로운 사령탑을 구하지 못한 바 있다.

허 회장은 당시 임기가 끝나는 대로 회장직을 그만두겠다고 밝혔지만, 회장단의 간곡한 부탁에 유임했다.

재계에서는 현재 부회장단 가운데 후임이 선정될 수도 있지만 일부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거나 갑질 물의에 연관되는 등 유력한 후보가 없어 허 회장이 또 연임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회장이 직접 후임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며 아직 후임 회장에 대한 하마평은 없는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