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한·영 FTA 속도 낼 것”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한·영 FTA 속도 낼 것”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9-01-16 22:40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한은 등 ‘부결’ 대책회의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 부결 소식에 정부는 체계적으로 대응했고, 시장은 차분하게 반응했다.

기획재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브렉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를 개최하고 상황을 점검했다. 이호승 기재부 1차관은 “협상안 부결은 대체로 예상된 결과”라면서 “가능성은 낮지만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경우에도 영국과의 무역 비중이 낮아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재부 “노딜 등 대비 선제적 조치 할 것”

정부는 브렉시트로 국내외 외환·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컨틴전시플랜(위기 대응 비상 계획)에 따라 신속하게 시장 안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노딜 브렉시트 등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브렉시트 이후 발생할 무역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준비작업을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조만간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하는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어 ‘브렉시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세계 금융시장 ‘차분’… 파운드화는 보합세

이날 오전 한국은행도 윤면식 부총재 주재로 통화금융 대책반회의를 열고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한은은 브렉시트 합의안이 큰 표 차로 부결됐지만 영국 파운드화가 보합세를 보이고, 미국 주가는 상승하는 등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미국 뉴욕 증시는 지난 15일(현지시간) 3대 지수가 모두 상승한 채 거래를 마치는 등 세계 금융시장은 크게 동요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코스피도 전 거래일보다 8.92포인트(0.43%) 오른 2106.10에 거래를 마쳤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달러당 0.6원 내린 1120.1원에 마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9-01-1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