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신제품 에어컨, 미세먼지 잡는다

올 신제품 에어컨, 미세먼지 잡는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16 17:50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전업체 여름시장 앞두고 경쟁 돌입…공기청정·인공지능 등 기술 대폭 강화

LG, 상황별 변경 운전모드 음성 안내
삼성, 냉방·자동 청정 기능 ‘무풍’ 맞불

올여름 에어컨 시장을 겨냥해 국내 가전 업체들이 잇따라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에 돌입했다. 올해 신제품들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에 대비하기 위한 공기 청정 기능과 인공지능·사물인터넷 등 스마트 기술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LG전자는 인공지능(AI)·공기청정 기능을 강화한 ‘LG 휘센 씽큐’ 등 에어컨 신제품 라인업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2019년형 LG 휘센 씽큐는 교감형 AI 기술을 한 단계 진화시켜 사용자가 묻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변경되는 운전 모드 등의 정보를 알아서 말해 준다. 또한 신제품에 탑재된 ‘AI 스마트케어 플러스’를 통해 사용자가 주로 머무는 공간과 생활 패턴, 실내외 온도와 습도, 공기 질 등을 학습해 적절한 코스로 작동하면서 이를 음성으로 알려준다. LG 휘센 씽큐는 미세먼지에 대비하기 위해 청정면적을 최대 66.1㎡(20평)로 기존보다 넓혔고, 공기청정 기능을 갖춘 모델 수도 지난해 15개에서 올해 24개로 늘렸다.

삼성전자는 냉방·공기청정 기능이 강화된 ‘무풍 에어컨’으로 맞붙는다. 이달 중에 출시 예정인 신제품은 스스로 학습하고 작동하는 AI 기능과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가 기본으로 탑재됐다. 실내 미세먼지 상태를 감지해 자동으로 청정 운전을 하는 기능이 강화됐다.

대유위니아는 이달 하순에 사람에게 찬바람을 직접 닿지 않게 하는 ‘둘레바람’ 기능을 강화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대우전자도 3월 높은 절전 기능으로 차별화한 실속형 벽걸이 제품 위주로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1-1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