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버스 흉기난동’ 경찰 해명 “문자시스템 오류 있었다”

‘버스 흉기난동’ 경찰 해명 “문자시스템 오류 있었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21 09:38
업데이트 2019-01-21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커터칼 소지’ 누락돼 출동 경찰에 전달“

흉기난동
흉기난동
버스 흉기난동 사건 논란 전말

버스 안에서 한 남성이 흉기 난동을 벌인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해당 남성의 흉기 소지 여부를 전달받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한 승객이 몰래 112 신고를 했지만 시스템 오류로 중요한 신고 내용이 누락된 채 경찰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경찰과 신고자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10시 30분쯤 서울 영등포구 당산역 앞을 지나던 마을버스 안에서 한 남성이 주머니에서 커터칼을 꺼내 수차례 허공에 휘둘렀다. 이 남성은 다른 승객들에게 “가까이 오지 마라”며 욕설해 버스 안은 순식간에 공포로 휩싸였다.

버스 승객 A씨는 이 모습을 보고 112에 문자메시지로 “파란 패딩을 입은 남자가 욕설하며 커터칼을 들고 있다”고 신고했다. A씨는 “다음 정류장에서 경찰관들이 버스에 올라 ‘신고자 계십니까?’라고 큰소리로 외쳤다”며 “해당 남성이 자리를 이동해 제 옆자리에 앉아 대답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신고자를 찾지 못한 경찰이 버스에서 내리자 A씨는 뒤따라 내린 뒤 자신이 신고자임을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해당 남성을 버스에서 내리게 한 뒤 간단히 신원 확인만 하고 돌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112 신고 문자시스템에 오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은 A씨의 신고 내용 중 ‘파란 패딩을 입은 남자가 욕?’이라는 내용만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첫 신고 이후 A씨가 ‘우리가 신고한 걸 모르게 해 달라’고 보낸 문자도 현장 경찰관들은 전달받지 못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만약에 흉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출동했다면 현장에서 불심검문을 하는 등 대응이 달랐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