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험보다 쓰러진 수험생, 감독관 교수가 응급조치로 살려

시험보다 쓰러진 수험생, 감독관 교수가 응급조치로 살려

이하영 기자
입력 2019-01-21 23:56
업데이트 2019-01-22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논술시험 감독하던 권택용 건국대 교수, 경련 온 학생 기도 확보…팔다리 주물러

권택용 건국대 체육교육학과 교수
권택용 건국대 체육교육학과 교수
대입 논술시험을 감독하던 교수가 시험 중에 쓰러진 수험생에게 신속한 응급조치를 취해 목숨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1일 건국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7일 수시전형 논술시험 중 돌연 수험생 A씨가 고통스러운 신음과 함께 팔을 꼬면서 쓰러졌다. A씨의 혀가 안으로 말려 들어가 기도가 막힌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해당 시험장 감독관이던 권택용 체육교육학과 교수는 침착하게 시험장 보조 감독관 3명과 함께 수험생에게 응급조치를 취해 기도를 확보했다. 권 교수 등 감독관들은 119에 신고하고,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수험생의 몸이 굳지 않도록 팔다리를 주물렀다. 또 보조 감독관은 다른 학생들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험장 정상 운영에 집중했다. 다행히 A씨는 구급대 도착 전 의식을 회복하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은 후 퇴원했다. 해당 수험생은 시험 중 스트레스 때문에 갑작스러운 경련이 일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권 교수는 21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감독관으로서 해야 할 의무를 한 것일 뿐”이라면서 “급히 응급처치를 취하면서 시험 중인 다른 학생들이 동요하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은 누구에게나 언제든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간단한 응급처치 요령을 익혀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건국대는 당시 응급상황으로 고사장이 한때 혼란스러웠던 점을 고려해 해당 고사장 수험생들에게 시험 시간을 10분 연장해줬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9-01-22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