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5일 서해서 ‘인공강우’ 실험…중국발 미세먼지 잡을까

25일 서해서 ‘인공강우’ 실험…중국발 미세먼지 잡을까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22 20:38
업데이트 2019-01-22 2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일 실험 설명…기상조건 따라 변경될 수도

이미지 확대
미세먼지와 초미세 먼지가 ‘나쁨’ 상태인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바라본 서울 하늘이 뿌옇다. 2019.1.19  연합뉴스
미세먼지와 초미세 먼지가 ‘나쁨’ 상태인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바라본 서울 하늘이 뿌옇다. 2019.1.19
연합뉴스
25일 서해에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인공강우 실험이 진행된다.

22일 정부에 따르면 기상청은 25일 서해에서 인공강우 물질을 살포해 강수량 변화와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청와대가 기상청과 환경부에 인공강우 실험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며 “25일에 실험할 예정이지만 기상 조건에 따라 날짜가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인공강우, 고압 분사, 물청소, 공기필터 정화, 집진기 설치 등 새로운 방안도 연구 개발해서 경험을 축적하고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시했다.

정부는 요오드화은, 염화칼슘을 비행기에 묻혀 구름을 통과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두 물질은 수증기를 모아 비를 내리는 역할을 한다. 정부는 그동안 경기도 수원 등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서해상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실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앞으로 중국발 미세먼지가 서해를 건너 한반도를 덮치기 전 인공강우로 농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상청은 23일 인공강우 실험 배경과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