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위안부 피해자 절규’ 보듬은 美 소도시 밀브레

‘日 위안부 피해자 절규’ 보듬은 美 소도시 밀브레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3-19 22:12
업데이트 2019-03-20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의회, 위안부 피해자 결의안 채택…시장 “일본이 왜곡한 역사 알려야”

웨인 리 미국 캘리포니아주 밀브레 시장이 지난 12일 밀브레 시의회가 채택한 위안부 결의안과 선언문을 한인사회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덕·정경식 재단 김한일 대표, 김순란 재단 이사장, 릴리안 싱 위안부정의연대(CWJC) 공동의장, 주디스 머킨스 CWJC 회장, 리 시장, 줄리 탱 CWJC 공동의장.  김진덕·정경식 재단 재공
웨인 리 미국 캘리포니아주 밀브레 시장이 지난 12일 밀브레 시의회가 채택한 위안부 결의안과 선언문을 한인사회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덕·정경식 재단 김한일 대표, 김순란 재단 이사장, 릴리안 싱 위안부정의연대(CWJC) 공동의장, 주디스 머킨스 CWJC 회장, 리 시장, 줄리 탱 CWJC 공동의장.
김진덕·정경식 재단 재공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인근 소도시 밀브레 시의회가 일본군 성노예로 인권이 유린된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통을 기억해야 한다며 위안부 피해자 결의안과 선언문을 채택했다.

18일(현지시간) 미 서부지역 한인사회 후원단체인 ‘김진덕·정경식 재단’에 따르면 웨인 리 밀브레 시장은 지난 12일 시의회에서 통과된 위안부 피해자 결의안을 재단 측에 전달한 뒤 “일본 정부가 왜곡하고 회피하고 있는 위안부의 슬픈 역사를 우리 세대가 잊지 말고 후세에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계 미국인인 리 시장은 “이 결의안에는 여성을 존중하고 성차별과 불평등이 사라지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며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를 요구했다.

인구 2만여명의 밀브레시는 2017년 9월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가 세워진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 약 20분 거리에 있다. 밀브레 시의회는 위안부 기림비를 건립하는데 공헌한 미 위안부정의연대(CWJC) 관계자들에게도 위안부 피해자 선언문을 전달했다. 김진덕·정경식 재단의 김한일 대표는 “일본의 끈질긴 방해에도 한국, 중국, 필리핀 등 13개국이 공동으로 참여해 미 대도시 최초로 기림비를 건립했다”면서 “이처럼 많은 나라의 커뮤니티가 하나가 돼 세운 동상은 그 유례를 어느 나라에서도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03-20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