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월 ‘빈손 국회’ 되나, 여야 협상 난항…與 내부선 北 어선 국조 수용 의견도

6월 ‘빈손 국회’ 되나, 여야 협상 난항…與 내부선 北 어선 국조 수용 의견도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7-19 18:01
업데이트 2019-07-19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원포인트 합의’ 손잡은 3당 원내대표들
‘원포인트 합의’ 손잡은 3당 원내대표들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본회의 관련 원포인트 합의문 발표를 마친뒤 손잡고 있다. 2019.6.28
연합뉴스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9일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등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6월 국회마저 ‘빈손’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진 가운데 3당 원내대표는 극적 타결 가능성을 열어놓고 물밑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추경 처리 방향 등을 당 지도부의 결정에 맡기기로 했다. 특히 의총에서는 추경 처리를 위해 야당이 요구하는 북한 어선 입항 사건의 국정조사를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비공개 의총 후 브리핑에서 “추경 처리는 당 지도부가 내부 검토 후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추경 처리를 위해 야당 제안을 받을 것인지 당 지도부가 의논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제안은 국정조사를 받거나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투 포인트 본회의를 열자는 것인데 일단 국정조사를 받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일부 제시됐다”고 덧붙였다.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과 오후 두 차례 회동을 가졌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추경과 연계해 북한 어선 입항 사건의 국정조사,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표결 처리를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6월 국회가 이대로 문을 닫을 경우 여당 뿐 아니라 야당도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협상 테이블에 머물며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오후 회동 후 “(협상을 위해)노력하겠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 협상 상황이 유동적이니 의원들은 국회 근처에서 대기해 달라”며 지도부 담판에 따른 본회의 개회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