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수혁 주미대사 “지소미아 종료 전 美에 역할 촉구”

이수혁 주미대사 “지소미아 종료 전 美에 역할 촉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10-17 22:30
업데이트 2019-10-18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한 미대사 등 만나 굳건한 동맹 확인…韓정부에 북핵 정책도 적극 건의할 것”

이수혁 주미대사
이수혁 주미대사
이수혁 신임 주미대사가 17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이 종료되는 다음달 22일까지 미국에 한일 갈등과 관련해 건설적인 역할을 촉구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중요한 대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사는 오는 24일 부임을 앞두고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미 현안 중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지소미아 문제는 시한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사는 “두 달 전 국회의원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했을 때 국무부 고위 관료가 ‘중재는 어렵고 긍정적 역할을 해야 하지 않겠나’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중재와 긍정적 역할 간 개념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요즘에는 건설적 역할을 하겠다고 하고 지금도 그런 노력을 하고 있으니 (대사로 부임해) 미국이 노력을 하고 있는지 파악도 하고 독려도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사는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으로 인한 한미 동맹의 균열 우려와 관련해 “한국에서 주한 미국대사도 만나고 주한미군사령관도 만났는데 기본적으로 한미 동맹에 대해 우려를 갖고 있지 않고 동맹은 굳건하다는 게 (그들의) 공식 입장”이라고 했다. 이어 “동맹도 요즘은 서로 리더십의 차이 등 때문에 이익이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 일들이 왕왕 발생하고 있고, 이는 자연스럽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이 대사는 북핵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 대사는 “저는 1991년 1차 북핵 위기부터 북핵 문제를 해 온 사람”이라며 “단순히 한국 정부의 훈령을 미국 정부에 전달하는 전령사 역할을 함과 동시에 (북핵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에 정책 대안도 활발하게 건의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사는 1991년 1차 북핵 위기 당시 남·북·미·중 4자 회담 구성과 진행 과정에 참여했고 2003년 첫 6자회담의 수석대표였다.

이 대사는 지난 8월 대사에 내정됐지만 62일이 지나서야 미국에서 아그레망(주재국 임명 동의)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대사는 “아그레망을 오래 기다렸다”면서도 “오래 걸렸다는 건 아니다. 내정되고 두 달 만에 나가는 건 정상”이라고 했다.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미국의 불만으로 아그레망이 늦어진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서는 “지난달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경질되고 그 다음주 유엔총회가 열리는 등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의 사정 때문에 2주가량 늦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중 무역 갈등과 관련해서는 “한국의 미래와 정책은 미중 관계가 결정한다고 본다. 대사관 내 미중 관계 연구 조직도 만들고 미국 내 중국 전문가도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10-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