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용하 기자의 멋진 신세계]백색왜성 도는 행성, 지구와 지질구조 유사

[유용하 기자의 멋진 신세계]백색왜성 도는 행성, 지구와 지질구조 유사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10-17 17:46
업데이트 2019-10-18 0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양계 바깥 6개 백색왜성 대기 분석
美연구팀 “지구 암석분포와 구성 비슷”
이미지 확대
백색왜성(가운데)에서 암석물질이 떨어져 나가 주변을 돌고 중심은 금속성 물질만 남아 있는 모습. 오른쪽 구석에 백색왜성에서 분리된 것으로 보이는 지구와 지질화학적으로 유사한 암석형 행성이 보인다. 미국 UCLA 제공
백색왜성(가운데)에서 암석물질이 떨어져 나가 주변을 돌고 중심은 금속성 물질만 남아 있는 모습. 오른쪽 구석에 백색왜성에서 분리된 것으로 보이는 지구와 지질화학적으로 유사한 암석형 행성이 보인다.
미국 UCLA 제공
올해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중 미셸 마요르 스위스 제네바대 교수는 제자인 디디에 쿠엘로 제네바대 교수와 함께 태양계 바깥 외계행성을 처음으로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동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의 발견 이후 많은 과학자들이 외계행성 관측에 뛰어들어 지금까지 4000개에 이르는 외계행성이 발견됐다. 과학자들이 외계행성 발견에 열심인 이유는 태양계 바깥에 우리 지구와 비슷한 행성이 있을 것이며 거기에 또 다른 생명체가 살고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와 호기심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대(UCLA) 지구·행성·우주과학과, 물리·천문학과,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지구·대기·행성과학과 공동연구팀은 현재까지 발견된 외계행성들 중 일부가 지구와 매우 유사한 지질화학적 구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 18일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태양계 바깥 백색왜성 6개와 태양, 지구, 달, 금성, 화성, 태양계를 76년 주기로 돌고 있는 헬리혜성의 대기와 지표 구성성분을 비교했다. 특히 암석을 구성하는 주요 6개 원소인 알루미늄(Al), 칼슘(Ca), 규소(Si), 마그네슘(Mg), 철(Fe), 산소(O)에 연구팀은 주목했다.

분석 결과 6곳의 백색왜성의 대기는 지구에 있는 암석들과 비슷한 분포의 구성성분을 갖고 있으며 특히 산화철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백색왜성 주변부에 있는 행성들 역시 지구와 유사한 지질학적 구조를 갖고 있다는 의미이다. 연구팀은 “지구와 멀리 떨어져 있는 별 주위를 도는 외계행성 중 일부가 지구와 매우 유사한 지질학적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하다”고 자평했다.

edmondy@seoul.co.kr

2019-10-18 3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