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시위대에 ‘무력 투입’ 시사하는 중국…테러진압훈련 실시

홍콩 시위대에 ‘무력 투입’ 시사하는 중국…테러진압훈련 실시

곽혜진 기자
입력 2019-11-18 11:38
업데이트 2019-11-18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반정부 시위대가 18일 홍콩이공대학 정문으로 통하는 계단에 불을 지르고 있다. AP 연합뉴스
반정부 시위대가 18일 홍콩이공대학 정문으로 통하는 계단에 불을 지르고 있다. AP 연합뉴스
경찰과 홍콩 시위대 간 충돌이 갈수록 격화하는 가운데 중국 공안 당국은 홍콩과 인접한 광저우에서 대규모 테러 진압훈련을 실시했다. 일각에선 시위 진압에 무력을 투입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경고라는 풀이가 나온다.

18일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광저우 공안국은 전날 1000여 명이 참가한 대규모의 대테러 훈련을 벌였다. 이번 훈련에는 대테러 특수대응팀을 비롯해 중국석유화공그룹 등 11개 단체가 참가했으며 참가자들은 5개의 테러 상황에 맞춰 훈련을 진행했다. 광저우 공안국은 테러 활동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시위대를 향한 일종의 경고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훈련은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이 지난 16일 시위대가 차량 통행을 막으려고 도로에 설치한 장애물을 먼저 치운 뒤 시작됐다. 또 훈련이 홍콩과 인접한 광저우에서 이뤄진 데다 시가지 대치 상황을 가정하고 진행되는 등 홍콩 시위를 염두에 둔 정황이 엿보인다.

중국 관영 매체 역시 홍콩 시위대를 향한 경고 수위를 높이며 압박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8일 사흘 연속 홍콩 시위대를 강력히 비판하는 논평을 1면에 실었다. 인민일보는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마지노선에 대한 도전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하면서 “국가 주권과 홍콩의 운명과 관련한 문제에서 타협이나 중간지대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