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간범은 바로 당신” 노래가 칠레에서 세계로 번져나간 이유

“강간범은 바로 당신” 노래가 칠레에서 세계로 번져나간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3 11:52
업데이트 2019-12-13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4일(현지시간) 칠레 수도 산티아고 국립경기장에서 성폭력 추방 시위 도중 많은 여성들이 ‘강간범은 바로 당신’ 노래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지난 4일(현지시간) 칠레 수도 산티아고 국립경기장에서 성폭력 추방 시위 도중 많은 여성들이 ‘강간범은 바로 당신’ 노래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강간범은 바로 당신” 노래가 지구촌 곳곳에 울려퍼지고 있다.

시작은 미미했다. 지난달 20일(이하 현지시간) 칠레 항구도시 발파라이소에서 페미니스트 단체의 네 여성 아티스트가 ‘LasTesis’를 결성해 처음 율동을 선보였을 때만 해도 이렇게까지 퍼질줄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여배우 시빌라 소토마요르, 다프네 발데스, 디자이너 파울라 코메타, 의상 아티스트 레아드 카세레스인데 모두 서른하나 동갑이다.

불과 2주 만인 4일 저녁 수도 산티아고의 국립경기장에서는 검정색 옷에 붉은색 스카프를 목에 두르고 눈을 가린 1만명의 여성이 이 노래와 율동에 동참했다. 이곳 경기장은 아우구스토 피노체트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대원들을 불법 감금하고 구타와 고문, 처형을 일삼은 곳이라 상징적인 의미도 컸다.

그리고 멕시코 시티는 물론, 유럽으로 건너가 파리, 바르셀로나 등에서도 페미니스트 시위의 단골 프로그램이 되고 있다. 터키와 인도에서도 마찬가지다.

노랫말은 “잘못은 내게 없어/ 내가 어디 있었는지/ 어떻게 차려 입었는지도 아냐/ 강간범은 바로 당신!”, 리듬감 넘치는 후렴구는 “가부장적인 판사님은 (여자로) 태어났다는 이유로 우릴 벌주지/ 여러분은 당하지 않는 징벌을 주지” 이다. “강간범은 바로 당신”이라 노래 제목은 “여성은 맨날 당하기만 한다”는 어법을 근본적으로 바꾸자는 취지가 담겨 있다고 했다. 물론 각국의 언어로 옮기면서 노랫말은 조금씩 변용된다.

네 여성은 칠레 주간 ‘더 클리닉’ 인터뷰를 통해 “발파라이소의 가두시위를 일으키기 위해 다양한 아티스트들로부터 나온 노래“라며 “우리 몸과 우리 삶의 경험에 대한 같은 느낌을 공유하기 때문에 세계로 퍼져나가 커다란 노래가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노래는 미국 페미니스트 작가 실비아 페더리치의 작품에 터잡았는데 앞으로는 아르헨티나 작가 리타 세가토와 다른 남미 예술인들의 작품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