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쏴도 쏴도 오발탄… 사이다 없는 벤투호 축구

쏴도 쏴도 오발탄… 사이다 없는 벤투호 축구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9-12-16 18:00
업데이트 2019-12-16 2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골 가뭄’ 벤투호 해법 없나

이미지 확대
한국 축구대표팀의 나상호가 지난 15일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동아시아축구연맹 E1 챔피언십 중국과의 경기에서 전반 30분 공격에 가담한 김민재의 크로스를 가슴으로 받아 방향을 돌려놨으나 옆그물을 스치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한국 축구대표팀의 나상호가 지난 15일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동아시아축구연맹 E1 챔피언십 중국과의 경기에서 전반 30분 공격에 가담한 김민재의 크로스를 가슴으로 받아 방향을 돌려놨으나 옆그물을 스치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 국가대표팀이 2019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서 2연승(홍콩전 2-0, 중국전 1-0)을 거뒀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찜찜한 뒷맛을 남긴다.

한국은 두 경기 모두 70% 안팎의 점유율을 보이며 상대를 압도했다. 하지만 한 수 아래의 팀을 상대로 필드골이 단 한 개도 없었다. 두 경기 모두 세트피스 상황에서 득점이 나왔다. 홍콩전은 프리킥과 코너킥 상황에서, 중국전은 코너킥 상황에서 골을 넣었다. 세트피스가 정교해지며 득점 경로가 다변화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앞서 월드컵 2차 예선과 친선전까지 포함하면 벤투호는 5경기 연속 필드골이 터지지 않고 있는 답답한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같은 경기 전반 12분 황인범이 상대 문전에서 강력한 오른발 슛을 날리고 있다. 이 슛은 크로스바를 강타했다. 부산 연합뉴스
같은 경기 전반 12분 황인범이 상대 문전에서 강력한 오른발 슛을 날리고 있다. 이 슛은 크로스바를 강타했다. 부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전반 40분 이영재가 왼발 중거리슛을 날렸으나 중국 골대 위로 뜨고 말았다. 부산 연합뉴스
전반 40분 이영재가 왼발 중거리슛을 날렸으나 중국 골대 위로 뜨고 말았다.
부산 연합뉴스
필드골이 없다는 것은 상대 문전 앞에서의 골 결정력, 즉 마무리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18일 우승컵을 놓고 한국과 대결하는 일본은 홍콩전 5-0, 중국전 2-1 승리를 거뒀는데, 필드골 4골에 세트피스 3골이다.

벤투호는 지난해 9월 출항 이후 지난 중국전까지 모두 24경기를 치렀다. 무득점 경기가 6경기, 1득점 경기가 7경기로 1득점 이하 경기가 절반을 넘는다. 2골 이상을 넣은 경기는 모두 11경기다. 이 중에는 4골과 8골을 터뜨리며 축구 팬들의 가슴을 시원하게 뚫어 주는 경기도 1차례씩 연출되기도 했다. 이 두 경기를 빼면 벤투호는 경기당 1.14골을 기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벤투 감독이 추구하는 빌드업(build-up)을 기반으로 한 점유율 축구에 대한 비판이 나오기도 한다. 후방에서부터 안정적이고 정교한 패스를 통해 공을 소유하는 시간을 늘리며 골 넣을 기회를 창출해 내는 게 빌드업이다. 그러나 이는 현재 대표팀의 전반적인 기술 수준이나 전술 이해도에는 어울리지 않는 옷이라는 지적도 있다. 지금 상황에서는 이른바 ‘뻥 축구’(킥 앤드 러시) 등 다른 스타일의 효율성이 더 좋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벤투 감독도 이 같은 비판을 인지하고 있다. 그는 중국전이 끝난 뒤 “오늘이나 최근 몇 경기뿐만 아니라 저의 부임 이후 득점 효율성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왔고, 그게 사실”이라며 “계속 노력하며 기회를 많이 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부임 때부터 선수들이나 축구협회에 제가 어떤 경기를 할지, 스타일이 어떤지 공유했고, 이해와 공감대를 얻었다. 효율성을 높이는 등 개선할 부분은 개선해야 하지만, 제가 있는 동안 수비적으로 팀을 운영하면서 역습을 노린다든지 하는 식(뻥 축구)으로 스타일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문가들도 벤투호의 방향성이 잘못된 것은 아니라는 게 중론이다. 다만 현재 단계에서는 벤투 감독이 원하는 만큼 공수 전환 속도가 충분하지 않고, 템포가 빠르게 나오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준희 KBS 해설위원은 1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슈팅 기회가 많이 있었는데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은 감독 책임이라기보다 선수들이 좀더 집중력을 발휘하며 분발해야 하는 부분”이라면서 “벤투 감독으로서는 경기가 자신의 의도대로 잘 풀리지 않았을 때 변칙적이거나 파격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전술적으로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조언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9-12-17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