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孫대표, 安의 사퇴 촉구 공식 거부…‘제2 분당 열차’ 앞에 선 바른미래

孫대표, 安의 사퇴 촉구 공식 거부…‘제2 분당 열차’ 앞에 선 바른미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1-28 17:56
업데이트 2020-01-28 2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모델링이냐 신당이냐 ‘중대 기로’

안철수(오른쪽)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8일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 등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고자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 들어서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안 전 의원의 퇴진 요구를 거부하는 국회 기자회견을 마치고 퇴장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안철수(오른쪽)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8일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 등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고자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 들어서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안 전 의원의 퇴진 요구를 거부하는 국회 기자회견을 마치고 퇴장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손학규, 안철수의 비대위 전환 거절
“오너가 CEO 해고 통보하듯 최후통첩”
안철수 창당 언급 안 해… 당의원들과 오찬
당권파, 분당 막게 ‘젊은 얼굴’ 대안 검토
채이배 “孫·安에 실망”… 정책위의장 사퇴


 안철수 전 의원의 지도부 교체 요구에 대해 손학규 대표가 거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바른미래당이 다시 분당 사태로 치닫게 됐다. 유승민계 의원들의 탈당에 이은 제2의 분당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손 대표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대표가 어제 ‘비대위를 구성하자, 전 당원 투표하자’고 한 것은 그동안 유승민계 그리고 안 전 의원과 친하다는 의원들이 저를 내쫓으려고 한 얘기와 같다”면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대표직 퇴진을 요구받은 전날 면담에 대해서는 “안 전 대표가 말한 건 ‘너는 물러나고 내가 당권 잡겠다’였다”며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많은 기자·카메라를 불러 놓고 제게 물러나라는 최후통첩이 되리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 개인회사 오너가 최고경영자를 해고 통보하듯”이라고도 했다.

 안 전 의원이 돌아오면 ‘전권을 내려놓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말을 썼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며 “안 전 대표가 당권 투쟁에 나설 걸 기대하지 않았다”고 했다.

 손 대표가 ▲비대위 전환 ▲조기 전당대회를 통한 새 지도부 선출 ▲손 대표 재신임 전 당원 투표 등 안 전 의원 측 제안을 모두 거부하면서 공은 다시 안 전 의원에게 넘어갔다. 신당 창당이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른다. 안 전 의원은 “초심으로 돌아가 당원들의 뜻을 묻자고 한 제안을 왜 계속 회피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당이 위기 상황이니 이런 때야말로 당원들의 의사를 묻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이날 오전 “손 대표가 거절하면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달리 창당 계획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총선 전 신당 창당을 완료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적지 않다.

 안 전 의원은 손 대표의 기자회견에 앞서 바른미래당 의원들과 오찬 회동을 했다. 이 자리에는 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등 안철수계 의원 전원과 김동철·박주선·주승용·이찬열·임재훈·최도자 등 당권파 의원들이 참석했다. 손 대표를 제외한 당 의원 대부분을 모아 손 대표를 압박하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당권파의 입장은 또 다르다. 손 대표와 안 전 의원 모두 2선으로 물러나고 ‘젊은 얼굴’을 앞세우는 대안을 검토하며 분당만은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승용 의원은 “손 대표에게 (사퇴) 결단을 내려 달라고 요구했다. 안 전 대표와도 29일 만나 (2선 후퇴 제안을) 이야기해 보겠다”고 말했다. 다만 양측 모두 현재까지 이런 제안에 동의하지 않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정책위의장인 채이배 의원은 “오늘 손 대표와 안 전 의원의 입장을 보고 실망감에 정책위의장 사퇴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한편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박형준 위원장은 29일 문병호 전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김영환 전 의원 등 과거 안철수계로 분류됐던 인사들을 만난다. 혁통위가 추진하는 통합신당의 이념 범위를 중도까지 확장하려는 시도로 읽힌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1-2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