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의진의 교실 풍경] 마스크 세상과 연대 의식

[이의진의 교실 풍경] 마스크 세상과 연대 의식

입력 2020-02-24 17:58
업데이트 2020-02-25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의진 서울 누원고 교사
이의진 서울 누원고 교사
전철을 탔다. 전동차 안이 텅 비어 있다. 평소 같으면 서서 가야만 하는 시간인데도 여러 자리가 듬성듬성 비어 있다. 그나마 차 안의 몇 안 되는 사람들마저 모두 하얀 마스크 밖으로 눈만 보인다. 코로나19란 전염병이 가져온 새로운 풍경이다. 그 광경은 낯설다 못해 기괴한 느낌을 준다. 마치 흑과 백의 명암만으로 이루어진, 오래전에 만들어진 재난 영화의 한 장면 같다.

문득 2009년, 신종플루가 유행하던 때가 떠오른다. 하루에 몇 백 명씩 감염자가 늘었고, 매일 몇 명의 사망자가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 이른 새벽부터 보건교사와 교문지도 당번 교사 두세 명, 교장, 교감이 체온계를 가지고 중앙현관에서 아이들을 맞았다. 등교하는 아이들 머리에 일일이 체온계를 대고 열을 측정했고, 기준점을 넘으면 병원 진료를 권유하며 돌려보냈다. 수업 중간에도 발열 증상을 보이면 바로 보건실로 보내 측정한 체온이 기준 이상이면 귀가 조치했다.

꽤 오랜 기간 그랬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 와중에 감염 방지를 위한 지원이 국가 차원에서 제대로 이루어졌었는지는 자신할 수 없다. 백신도 마스크도 손세정제도 제공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한다. 무려 천 명이 넘는 전교생을 교사 서너 명이 새벽부터 한 명씩 붙들고 돌아가며 체온계로 열을 재고 마스크도 없이 개별 면담을 했다. 돌이켜 보면 그때 내가 가르치던 아이들이 대체로 무사했던 것도 그러했지만, 아이들을 통해 교사인 내가 감염되지 않았던 것도 기적에 가까웠던 것 같다. 결국 신종플루는 국내 감염자 70만명에 사망자 263명으로 막을 내렸다고 당시 언론은 기록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는 국내에서 31번 확진환자를 기점으로 급속하게 확산되더니 24일 오후 5시 현재 누적 확진환자는 833명, 사망자는 8명으로 확인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결국 정부도 코로나19의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최상위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으며, 마침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및 특수학교의 개학을 일주일 연기하기에 이르렀다. 전국 단위 학교의 개학 연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사실 이 시점에서 정부 차원에서 전국 단위 학교의 개학을 연기한 것은 시의적절한 결정일 수 있다. 이미 지역 간 감염이 시작됐고, 걷잡을 수 없이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감염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의미가 없게 된 지금의 상황에서는 많은 숫자의 아이들이 한 공간에 모여 함께 숨 쉬고 밥 먹고 대화하고 생활하는 학교는 공간의 특성상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학을 일주일 연기한다고 해서 감염 사태가 완전히 진정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서 개학 이후가 여전히 걱정이다. 이미 시중에는 마스크도 손세정제도 비정상적인 가격 폭등과 품절 사태로 인해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전국의 모든 학교에 충분한 양의 마스크와 손세정제가 공급될 수 있는 건지, 10년 전 신종플루 때처럼 백신도 마스크도 손세정제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호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일일이 등교하는 아이들을 한 명씩 붙잡고 체온을 측정해야만 하는 상황이 다시 오는 건 아닌지 현장 교사로서 걱정부터 앞서는 건 당연하다. 당분간 수업도 마스크를 쓰고 진행해야 할지 모른다는 데까지 생각이 미치자, 그렇지 않아도 텁텁한 전철 안의 공기가 마스크 안에 갇혀 후끈 달아오른다.

전철에서 내려 역사 밖으로 나간다. 여전히 거리에는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지나가고 있다. 눈만 보이는 사람들의 얼굴에서 표정을 읽어내는 것은 어렵다. 전염병의 확산으로 인해 번지는 불안과 공포는 어쩔 수 없는 인간의 본능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힘든 시기를 따뜻한 연대 의식으로 서로 의지하며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일 것이다. 단지 지금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맑은 얼굴의 아이들이 우당탕거리며 소란을 피우는 교실의 일상이 그리울 뿐이다.
2020-02-25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