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택배發 전방위 확산, 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하라

[사설] 택배發 전방위 확산, 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하라

입력 2020-05-28 22:26
업데이트 2020-05-29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제 신규 확진자가 79명이나 급증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예사롭지 않다. 53일 만에 가장 많은 확진자다. 부천 쿠팡물류센터 집단감염의 영향으로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만 지역발생 환자가 68명이나 쏟아졌다. ‘4말5초 황금연휴’를 거치면서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로 시작된 집단감염이 수도권 감염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방역 당국의 설명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향후 14일간 신규 확진자 수가 하루 평균 50명’이 넘어설 때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을 고려한다고 밝혔다. 생활방역이 심각한 위기이지만, 당장 생활방역을 포기할 만큼 긴급하다고 보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현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다. 인구 절반 이상이 모여 있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미분류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더욱이 순차 등교수업이 진행되는 시점이라 국민의 우려 강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최근 감염 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환자 비율은 7%대로 높아졌다. 5월 초 연휴와 이태원 클럽 방문자로 인한 2차, 3차 전파자 등이 주요 이유다. 불특정 다수와 접촉하는 쿠팡 등 택배 업종에서 감염자가 속출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 순식간에 전방위로 확산된 신천지 사태가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하기가 당장은 어렵다면 감염증이 유행하는 지역별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부천시가 그제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한 것이 좋은 사례다. 6월부터 클럽이나 PC방 등에서 시행될 예정인 ‘전자출입명부제’는 사생활 침해 논란이 있지만, 대형마트 등의 시설에 확대 적용하는 문제도 검토하길 바란다. 정부는 속히 생활방역의 허점을 보완하고, 국민도 초심으로 돌아가 개인방역수칙을 충실히 준수해야 한다.

2020-05-2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