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팡물류센터發 확진 96명…“조기차단 못 하면 대유행”

쿠팡물류센터發 확진 96명…“조기차단 못 하면 대유행”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5-29 13:40
업데이트 2020-05-29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대본 “앞으로 2주가 고비”

중대본 “감염환자 이미 지역에 전파돼 있을수도”
“모임·행사 취소,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 호소
이미지 확대
경기 부천 쿠팡물류센터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28일 부천시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경기 부천 쿠팡물류센터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28일 부천시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모두 96명으로 늘어났다. 방역당국은 쿠팡물류센터를 통한 확진자 증가세를 조기에 차단하지 못하면 대유행으로 번질 위험이 있다며 모임 및 행사 취소,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보다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쿠팡물류센터와 관련된 확진자는 총 9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날 0시 기준의 69명에서 27명 늘어난 것이다. 물류센터에서 직접 감염된 환자가 70명이고, 이들과의 접촉을 통해 확진된 사람이 26명이다.

방역당국은 현재까지 물류센터 근무자와 방문객 4351명 중 3836명(88%)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정례 브리핑에서 “부천 쿠팡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음식점과 주점, 보험사 등에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도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 확산 수도권 ‘비상’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 확산 수도권 ‘비상’ 경기도 부천시 소재 쿠팡 물류센터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28일 부천오정물류단지 내 쿠팡 신선센터에 운영중단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0.5.28 뉴스1
그는 이어 “수도권의 인구밀집도와 이동량을 고려할 때 (쿠팡물류센터발) 유행을 조기에 차단하지 못하면 대규모 유행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면서 “앞으로 2주가 코로나19의 수도권 유행이 더 확산할지를 보여줄(가늠할)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방역당국이 총력을 다해 추적하고 있지만, 추적 이전에 감염 환자가 지역사회로 이미 전파돼 잠복해 있을 위험성이 존재한다”고 우려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전날 발표한 수도권 공공·다중이용시설 운영 한시 중단, 유흥시설·학원·PC방 운영 자제 등의 조치와 관련해 “수도권 주민들은 2주간 가급적 모임과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달라”며 “날씨가 더워지면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외부 출입시에는 반드시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기업에 대해서도 “사업장 내 소독과 환기를 철저히 해달라. 코로나19 방역에 있어 눈앞의 추가비용보다는,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때 기업의 신뢰도가 하락하고 기업 전체가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교훈을 유념해달라”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