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편한 동거 시작된 한화 잔여시즌 괜찮을까

불편한 동거 시작된 한화 잔여시즌 괜찮을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6-07 01:50
업데이트 2020-06-07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용덕 한화 감독이 지난 5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린 NC와의 경기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더그아웃으로 들어가면서 모자를 쓰고 있다. 대전 연합뉴스
한용덕 한화 감독이 지난 5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린 NC와의 경기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더그아웃으로 들어가면서 모자를 쓰고 있다. 대전 연합뉴스
구단 단일시즌 최다연패 기록과 타이 기록을 세운 한화 이글스의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1군 주요 코치진을 경기 전에 말소시키고 감독 홀로 남은 코치들의 몫을 감당하며 경기를 치르는 전례없는 사태에 이어 감독의 손발이 될 수석코치까지 공석으로 남겨두면서 레전드 출신 감독과 구단의 불편한 동거가 시작됐다는 평가다.

한화는 6일 경기를 앞두고 장종훈 수석코치, 정민태 투수코치, 김성래·정현석 타격 코치를 제외했다. 더 당황스러운 사실은 대체 코치가 없이 경기를 치른다는 소식이었다. 통상적으로 연패에 빠진 팀이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1, 2군 코치를 바꾸는 경우는 있어도 2군 코치를 콜업하지 않은 채 감독 혼자 남은 업무를 떠맡는 경우는 없었던 만큼 이날 한화의 최다연패 타이기록보다 코치진 개편이 더 큰 이슈가 됐다. 한용덕 감독은 투수코치 없이 치른 경기에서 직접 마운드에 방문하는 모습도 보였다.

경기가 끝난 뒤 한화는 장종훈 수석코치와 김성래 타격코치는 육성군 코치로, 정현석 타격코치는 퓨처스 타격코치로, 정민태 투수코치와 박정진 불펜코치는 퓨처스 투수코치와 불펜코치로 각각 이동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1군 타격 코치는 정경배 메인타격코치와 이양기 타격코치가 합류했다. 투수코치는 김해님 코치, 불펜코치는 마일영 코치가 각각 선임됐다. 장종훈 코치가 맡았던 수석코치 자리는 공석이다.

그러나 매끄럽지 않은 코치진 개편 과정은 더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감독 지도력의 상징과도 같은 수석코치 자리마저 비어 있게 되면서 한 감독의 권한이 급격히 작아진 모양새다. 다년간 여러 외부 인사를 기용하며 실험을 한 끝에 이글스 명가 재건을 위해 선택한 이글스 레전드 사단이었던 만큼 구단의 갑작스러운 조치에 팬심도 들끓고 있다.

한화는 투타 모두 부진에 빠져 있어 연패 탈출의 희망이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갑작스러운 코치진 개편으로 분위기마저 뒤숭숭해지면서 새로 합류한 코치진 역시 뜻하지 않게 불편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한 감독의 불편함은 말할 것도 없다.

감독이든 코치진이든 선수들이든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똘똘 뭉쳐도 모자랄 상황에 한화는 사실상 조직이 와해된 모습을 보여주면서 잔여시즌 반등을 노릴 동력마저 상실한 분위기다. 누구의 의지도 아니었던 연패로 인해 모두가 불편한 상황이 되면서 한화가 더욱 어려운 시절을 보내게 됐다.

대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