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폭락 아베 “국회 해산보다는 코로나 대응”…가을선거 포기한 듯

지지율 폭락 아베 “국회 해산보다는 코로나 대응”…가을선거 포기한 듯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8-06 11:15
업데이트 2020-08-06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벗는 아베 총리
마스크 벗는 아베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의 총리 공관에서 기자들에게 발언을 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관광을 독려하는 ‘고 투’(Go To) 캠페인을 설명했다. 2020.7.22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정치적 난국 타개를 위해 올 가을 ‘중의원 해산→총선거 실시’를 선택할 지 여부가 관심을 모아온 가운데 본인이 직접 그 가능성을 부인했다.

아베 총리는 7일 발매되는 월간지 주오코론(中央公論) 9월호 인터뷰에서 조기 중의원 해산·총선거 실시에 명시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국민의 뜻을 물을 필요가 있으면 주저없이 중의원을 해산해야 하겠지만, 지금 가장 중시하고 있는 것은 코로나19 대책”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내각 지지율이 최악의 상대로 떨어진 데 대해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과 함께 경제상황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했다.

중의원 조기 해산의 필요성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 등 자민당내 일부 세력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 왔다. 아베 총리는 이와 관련해 그동안 “(해산에 대한 생각은 당장은) 머리 한구석에도 없다” 등 부정하는듯 하면서도 가능성을 열어놓는듯한 태도를 취하며 억측을 부추겨 왔다.

그러나 야권은 물론이고 당내 최대 라이벌인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등도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는 가운데 정권의 2인자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지난달 말 “올 가을 해산은 어렵다.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해 더 이상의 확산을 어떻게는 피하라는 것이 국민의 목소리”라고 발언하는 등 가능성은 점차 낮아지는 흐름이었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총리가 중의원 해산 권리를 가진다. 이를 이용해 일본의 역대 총리들은 정치적 위기 등 국면에서 정국 구도를 새로 짜기 위해 해산권을 행사해 왔다. 아베 총리도 2017년 사학법인 스캔들로 지지율이 폭락하자 중의원을 해산, 10월 총선거에서 승리한 바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