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워킹맘 만난 이재용 “여성 인재 키울 조직문화 만들자”

워킹맘 만난 이재용 “여성 인재 키울 조직문화 만들자”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8-06 17:40
업데이트 2020-08-07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원사업장 방문… 올 9번째 임직원 만남
일·육아 병행 어려움과 여성 리더십 경청
“잘못된 것, 미흡한 것, 부족한 것 고쳐야”

이미지 확대
이재용(가운데)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경기 수원사업장에서 ‘워킹맘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가운데)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경기 수원사업장에서 ‘워킹맘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유능한 여성 인재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차세대 리더로 성장하고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경기 수원사업장을 찾아 코로나19 시대에도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워킹맘’들의 고충을 경청했다. 이 부회장이 사업장을 찾아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한 것은 올해만 이번이 아홉 번째다.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사건과 관련해 검찰 기소 여부가 언제 결정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도 한 달에 최소 한 번꼴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도 이 부회장 처분과 관련해 검찰 관계자가 “그 시기 및 내용에 대해 현재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혀 불확실성이 여전히 계속됐다.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대내외적 여건이 더욱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흔들리지 말고 혁신을 이어 가자는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로 학교나 유치원이 정상 운영되지 않은 가운데 일까지 병행하며 겪는 임직원들의 어려움을 살피고자 마련됐다. 이 부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산업은 물론이고 직장·가정 생활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차제에 기존의 잘못된 제도와 관행은 물론 시대에 뒤떨어진 인식을 바꿔야 한다”면서 “잘못된 것, 미흡한 것, 부족한 것을 과감히 고치도록 하자”고 했다.

이 부회장은 또 간담회 참석자들과 ‘직장 안팎에서 여성으로서 겪는 어려움’, ‘여성 리더십 계발 방안’, ‘남성 임직원들의 육아 분담 활성화’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고 삼성은 밝혔다.

삼성은 1993년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여성 인력에 대한 공채를 도입했다. 2013년에는 난임 여성이 임신을 위해 1년까지 휴직할 수 있는 ‘임신 휴직제’를 민간기업 최초로 도입했고, 2015년에는 자녀 1명당 1년이었던 육아휴직제도를 1명당 2년으로 개편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아이를 돌봐야 하는 ‘모성보호인력’을 대상으로 전면 재택근무를 실시했다. 2019년 기준 삼성전자의 여성 임직원 비중은 40.2%를 차지하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8-0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