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양치기 소년’ 기상청에 외국 일기예보 보는 시민들

[사설] ‘양치기 소년’ 기상청에 외국 일기예보 보는 시민들

입력 2020-08-11 19:54
업데이트 2020-08-12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청의 잇따른 오보에 ‘기상망명’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기상청은 지난 9일 태풍 ‘장미’의 영향으로 부산과 울산, 경남에 최대 300㎜ 이상의 폭우를 예보했다. 실제로는 경남 합천에 130.5㎜가 최대치였다. 기상청은 지난 5월에는 올여름 ‘기록적 폭염’을 예보했으나 현실은 어제까지 49일간의 긴 장마에 저온 날씨로 냉해를 걱정할 지경이다. 이번 장마는 이달 중순까지 계속될 예정이라 오늘이면 ‘50일간 장마’라는 사상 최장 기록이 된다. 기상청 예보가 계속 빗나가자 시민들은 국내 날씨 예보를 노르웨이, 핀란드, 체코 등의 기상청 홈페이지나 정확도가 높다는 미국 ‘아큐웨더’, 영국 ‘BBC웨더’ 등에서 찾아보고 있다.

기상청은 한반도 주변의 기상 이변이 많아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 기상청은 올 4월 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한국형수치예보모델(KIM)을 도입했다. 그동안 영국 모델을 썼는데 영국과 우리나라의 지형과 기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더 정밀한 결과를 얻고자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780억원을 들여 개발한 독자 모델이다. 지난해부터는 2018년 발사된 기상관측 전용 위성 천리안2호도 사용하고 있다. 2000년부터 5년마다 들여온 400억원대 슈퍼컴퓨터도 4대나 있다. 기상이변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니다. 국내 일기예보를 외국 기상청이 더 잘하는 상황은 어떻게 설명돼야 하는가.

일기예보는 국민 생활과 직결된다. 재난을 대비하는 차원에서는 물론이고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도 크다. 이상 기후변화 탓만 할 일이 아니라 관측된 자료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판단하는 전문성이 있는지 기상청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 전문성이 부족하다면 전문가 양성은 물론 민간 예보 업체와의 협력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해야 한다. 일기예보의 정확성은 재산은 물론 수많은 인명이 걸린 중요한 문제다.

2020-08-12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