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진나자 학생 버려두고 도망친 교사 “중국인 계몽시켜”

지진나자 학생 버려두고 도망친 교사 “중국인 계몽시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13 19:38
업데이트 2021-05-13 1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쓰촨대지진 13주년 맞아 혼자 도망친 교사의 발언이 다시 논란 대상에 올라

2008년 중국 쓰촨 대지진때 학생을 버려두고 도망쳤던 교사 판메이종
2008년 중국 쓰촨 대지진때 학생을 버려두고 도망쳤던 교사 판메이종
지난 2008년 중국 쓰촨 대지진때 학생들을 버려두고 도망갔다가 ‘중국 최고의 겁쟁이’가 된 교사 판메이종이 다시 입길에 오르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13일 학생들을 교실에 남겨두고 도망치는 바람에 ‘판 런 런’으로 불리는 판메이종이 사건 발생 13주년을 맞아 다시 언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2008년 5월 12일 중극 쓰촨성에서 지진이 발생했을때 판메이종은 쓰촨성 두장옌시의 광야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었다.

당시 쓰촨 일대를 덮친 진도 8의 대지진으로 6만 9000여명이 사망했고, 1만 8222명이 실종됐다. 특히 날림공사로 지은 학교들이 많이 무너져 학생들의 피해가 극심했으며 이때문에 쉽게 부서진 교실을 비하하는 ‘두부교실’이란 말까지 생겨났다.

판메이종의 학생들은 교사가 도망친 뒤에도 다행히 다치진 않았으며, 뒤에 교실에 학생을 남겨두고 혼자만 살겠다고 도망친 선생님을 비난했다.

판은 지진 이후 “나는 자유와 정의를 추구하는 사람이며, 다른 사람을 위해 나를 희생하는 위인이 아니다”라며 “삶과 죽음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나는 오직 내 딸을 위해서만 희생할 것이며, 그외 다른 사람은 심지어 나의 어머니라 할지라도 그런 상황이라면 고려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쓰촨 대지진때 학생을 구해내고 목숨을 잃은 교사 탄췐취를 기리는 동상
쓰촨 대지진때 학생을 구해내고 목숨을 잃은 교사 탄췐취를 기리는 동상
쓰촨성 대지진 발생 13주년을 맞아 판의 이와 같은 2012년 발언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널리 공유됐다.

2012년 한 방송 토크쇼 프로그램에 출연한 판은 “내가 한 말들은 중국인들을 계몽시켰고, 나의 관점은 학생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면서 “나는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권리를 깨닫도록 도왔고, 우리가 올바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알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람은 타인의 도덕성에 기대기 보다는 세상을 더 낫게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네티즌들은 판의 이와 같은 발언에 양분됐다.

한 웨이보 사용자는 “지진이 났을 때 도망치는 선택을 한 것은 인간의 본성이지만 판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그를 업신여길 수 밖에 없다”고 판을 비판했다.

또 다른 웨이보 사용자는 “판이 한 말에 틀린 것은 없다. 그가 도망친 것을 두고 도덕적 관점에서 비난하는 것은 필요없는 일”이라고 옹호해 400개의 ‘좋아요’를 얻기도 했다.

하지만 판과 달리 자신을 희생하고 4명의 학생을 지진으로부터 구해낸 뒤 목숨을 잃은 탄췐취와 같은 교사를 기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지진 당시 탄은 책상과 자신의 몸으로 학생들을 보호했지만, 그는 지진으로 목숨을 잃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