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북핵·인권 절충 없이 함께 다룰 것”

美국무부 “북핵·인권 절충 없이 함께 다룰 것”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5-13 17:56
업데이트 2021-05-14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악 종교 자유 유린 국가로 북·중 꼽아

미국 국무부가 12일(현지시간) 발간한 ‘2020 국제종교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은 2001년 이래 국제종교자유법에 따라 심각한 종교 자유 침해에 관여했거나 묵인한 이유로 특별우려국(CPC)으로 지정돼 왔다”면서 북한에서의 종교의 자유 문제를 거듭 상기시켰다. 국무부는 브리핑에서 ‘미국은 북한의 인권·종교 자유뿐 아니라 핵·대량살상무기(WMD)도 다뤄야 하는데 이것이 가능한가’라는 취지의 질문에 “정부는 인권 이슈를 외교정책의 중심에 두고자 한다. 동시에 핵 이슈는 현실로, 중요한 과제”라고 답했다.

대니얼 네이들 국무부 국제종교자유국장은 “우리는 그러한 이슈들을 지금 하는 것처럼 정면으로 다룰 생각이며, 인권 이슈와 국가안보 문제 사이에 상호 절충은 없다. 우린 이 모든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강조, 핵 문제 해결을 위해 인권 문제를 뒤로 미뤄 두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세계에서 종교 자유를 가장 유린하는 국가’로 중국과 북한을 꼽았다.

조 바이든 정부 들어 처음 내놓은 이번 연례보고서는 각국 종교 자유에 대한 현황을 기술했으며 북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해 특별우려국 재지정 이후의 후속 보고서 성격을 갖는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5-1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