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 손가락 경례’ 미얀마 축구대표, 日에 난민 신청

‘세 손가락 경례’ 미얀마 축구대표, 日에 난민 신청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6-17 17:56
업데이트 2021-06-18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국 땐 군부에 생명 위협” 잔류 의사
국제대회 불참 등 청년층 저항 잇따라

이미지 확대
지난달 28일 월드컵 예선전에서 미얀마 국가에 맞춰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는 피 리앤 아웅. SNS 캡처
지난달 28일 월드컵 예선전에서 미얀마 국가에 맞춰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는 피 리앤 아웅.
SNS 캡처
지난달 말 일본에서 열린 월드컵 예선전에서 세 손가락 경례로 군부 쿠데타에 저항을 표시했던 미얀마 축구 국가대표팀의 골키퍼 피 리앤 아웅(27)이 귀국하지 않고 일본에 남기를 희망한다고 교도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리앤 아웅은 일본에 난민 신청을 낼 예정이다.

리앤 아웅은 전날 축구 대표팀이 간사이 공항을 통해 미얀마로 출국할 때 취재진에게 일본 잔류 의사를 밝혔다. 그는 군부 통치가 이어지는 미얀마로 자신이 돌아가면, 귀국 즉시 구금을 당해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교도통신에 털어놨다. 지난달 28일 일본 도쿄 근처 지바시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예선전으로 열린 일본과의 경기에서 국가 연주에 맞춰 세 손가락 경례를 하는 모습이 TV로 중계됐고, 이 화면이 주목을 받았기 때문에 군부의 표적이 됐단 설명이다.

세 손가락 경례는 영화 ‘헝거 게임’에서 비롯된 동작으로, 미얀마 군부에 대한 저항을 뜻한다. 일본전에서 경례하던 리앤 아웅의 세 손가락엔 ‘우리는 정의를 원한다’는 문구가 쓰여 있었다. 리앤 아웅은 교도통신에 “일본 정부와 국제사회가 우리를 지지해 줘서 정의와 공정한 사회를 되찾았으면 좋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청년층 중심으로 군부에 대한 투쟁이 확산되면서 리앤 아웅처럼 국제대회를 계기로 저항 의지를 알리는 일들이 반복되고 있다. 리앤 아웅이 속한 축구 국가대표팀은 일본과의 경기를 치르기 전부터 저항 방법을 모색해 왔다. 대표팀 선수 일부는 군부가 장악한 국가를 위해 뛰기를 거부하며 예선전 불참을 선언했었다.

이보다 앞서 지난 4월엔 미얀마 수영 국가대표인 윈 텟 우(26)가 “군사정권과 연계된 미얀마올림픽위원회(IOC)가 함께하는 도쿄올림픽에 참가하고 싶지 않다”며 도쿄올림픽 출전을 포기했다. 지난달 16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열린 미스 유니버스대회에 출전해 무대에서 ‘미얀마를 위한 기도를’이란 팻말을 펼쳐 보였던 미얀마 대표 투자 윈 릿(22)도 시위대 탄압이 이어지는 미얀마로 돌아가지 못했다. 현재 윈 릿은 미국에 거주하는 미얀마인들의 도움을 받아 인디애나주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6-18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