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브랜드’ 비씨카드가 ‘국제 브랜드’ 비자·마스터카드에 도전장을 던졌다. 비씨카드는 오는 10월부터 국내전용 카드를 해외에서도 쓸 수 있는 해외 신용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우리나라에 신용카드가 도입된 이래 국제 카드사에 의존하지 않고 토종 브랜드 카드가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씨카드는 “비자나 마스터 같은 국제카드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연회비가 저렴한 국내전용 카드를 해외에서 사용하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카드를 쓸 때 붙던 1%의 수수료 부담도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그간 국내 카드사들은 국제 브랜드 카드에 지급하는 수수료 때문에 골머리를 앓아 왔다. 비자나 마스터는 해외 사용액에 대해 0.2%의 수수료를 부과할 뿐 아니라 가맹점 망을 제공하지 않는 국내 사용액에 대해서도 0.04%의 수수료를 받아왔다. 이 때문에 국내 카드사들이 국내 사용액에 대해 낸 수수료는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약 2900억원에 달한다. 그런데 비씨카드의 전체 발급 카드 중 해외·국내 겸용 카드는 60% 이상이지만 전체 카드 이용액 중 해외에서 쓴 금액은 1.4%에 불과하다. 불필요한 해외·국내 겸용 카드가 그만큼 많이 발급됐다는 방증이다.
이 때문에 비씨카드는 우리나라 고객이 주로 돈을 쓰는 중국·미국 등에서 국내 전용 카드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왔다. 지난해 3월 중국 내 모든 카드 가맹점과 ATM에서 이용할 수 있는 중국통(通) 카드를 출시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ATM의 90%를 점유하는 1위 업체인 스타 네트워크사와 제휴를 맺고 미국 내 32만대의 AT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비씨카드는 “비자나 마스터 같은 국제카드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연회비가 저렴한 국내전용 카드를 해외에서 사용하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카드를 쓸 때 붙던 1%의 수수료 부담도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그간 국내 카드사들은 국제 브랜드 카드에 지급하는 수수료 때문에 골머리를 앓아 왔다. 비자나 마스터는 해외 사용액에 대해 0.2%의 수수료를 부과할 뿐 아니라 가맹점 망을 제공하지 않는 국내 사용액에 대해서도 0.04%의 수수료를 받아왔다. 이 때문에 국내 카드사들이 국내 사용액에 대해 낸 수수료는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약 2900억원에 달한다. 그런데 비씨카드의 전체 발급 카드 중 해외·국내 겸용 카드는 60% 이상이지만 전체 카드 이용액 중 해외에서 쓴 금액은 1.4%에 불과하다. 불필요한 해외·국내 겸용 카드가 그만큼 많이 발급됐다는 방증이다.
이 때문에 비씨카드는 우리나라 고객이 주로 돈을 쓰는 중국·미국 등에서 국내 전용 카드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왔다. 지난해 3월 중국 내 모든 카드 가맹점과 ATM에서 이용할 수 있는 중국통(通) 카드를 출시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ATM의 90%를 점유하는 1위 업체인 스타 네트워크사와 제휴를 맺고 미국 내 32만대의 AT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0-01-2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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