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함생기면 수리대신 ‘리퍼폰’ 그나마도 돈내야… 불만 5배↑
애플 아이폰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원에 접수된 아이폰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지난해 4분기 94건에서 올해 1분기 299건, 2분기 491건으로 급증했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품질 및 애프터서비스 정책에 대한 불만 때문에 상담했다.소비자원은 아이폰 사용자의 불만이 급증하는 이유로 애플의 독특한 애프터서비스 정책을 꼽았다. 아이폰은 사용 중 결함이 발생하면 단말기를 고쳐 주는 것이 아니라 ‘리퍼폰’(반품된 다른 아이폰을 수리한 제품)으로 교환해 준다. 이때 사용자는 휴대전화 손상정도에 따라 수십만원가량의 리퍼폰 교환비를 내야 해 불편을 겪는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소비자원은 리퍼폰 교환비가 지나치게 높다며 아이폰을 국내에 독점 공급하는 KT 측에 낮춰줄 것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최근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이 사안을 분쟁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7-21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