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구매비중↓…”식품값인상 설득력없다”

원재료 구매비중↓…”식품값인상 설득력없다”

입력 2014-04-07 00:00
수정 2014-04-07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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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식품업계의 매출 대비 원재료 구입비용 비중이 전년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국제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식품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업계의 주장이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7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 상위 식품업체 상장사 30곳의 매출액 대비 원재료 구입비중은 53.2%로 전년의 54.2%에 비해 1.0%포인트 떨어졌다.

30개 업체의 지난해 매출은 50조7천928억5천700만원으로 전년의 48조7천739억2천만원보다 4.14% 신장했다.

적자를 본 업체는 한군데도 없었지만 이들 업체의 작년 영업이익은 3조2천768억5천100만원으로 2012년의 3조6천589억8천700만원에 비해 10.4% 줄어들었다.

영업이익률은 7.50%에서 6.45%로 낮아졌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원재료 구매비중이 가장 하락한 식품업체는 매일유업으로, 61.21%에서 44.6%로 16.6%포인트나 떨어졌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경기불황속에서도 좋은 실적을 거뒀다.

2013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3천643억7천500만원과 346억6천200만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7.24%와 31.49% 성장했다.

동서식품(-6.4%포인트), CJ제일제당(-5.4%포인트), 크라운제과(-4.7%포인트), 삼양식품(-3.5%포인트), 동원F&B(-3.3%포인트), 동원산업(-3.0%포인트), 농심(-2.6%포인트), 동아원(-2.1%포인트)의 원재료 구매비중도 낮아졌다.

이외에 원재료 구매비중이 낮아진 업체들로는 하이트진로(-1.1%포인트), 오리온(-0.83%포인트), 대한제당(-0.5%포인트), 롯데푸드(-0.4%포인트), 삼양제넥스(-0.3%포인트), 동서(-0.1%포인트)도 있었다.

반면 KT&G, 대상, 롯데칠성음료, 롯데제과, 오뚜기, 사조산업, 남양유업, 삼립식품, 팜스토리, 대한제분, 빙그레, 풀무원식품, 해태제과식품, 사조해표, 사조대림의 원재료 구매비중은 전년보다 높아졌다.

식품업체들은 최근 분유, 음료수, 조미료 등의 국제 원자재 가격이 올랐다는 이유를 내세워 제품가격을 잇따라 올렸다.

재벌, CEO(최고경영자), 기업경영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 박주근 대표는 “식품업체들이 모두 영업이익을 낸 데다 평균 원재료 구매비중이 낮아졌는데도 제품가격을 잇따라 인상한 것은 부진한 경영성과를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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