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나 텐센트보다 많이 오르고 적게 내려
한국 인터넷 대표주 NAVER의 주가 가치평가(밸류에이션) 수준이 세계적 인터넷업체 중 세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핵심 성장동력인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놓고 직접 경쟁하는 페이스북·중국 텐센트(텅쉰·騰訊)보다 네이버 주가의 그간 주가 상승폭은 더 큰 반면 최근 하락폭은 더 작았다.
14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네이버의 12개월 예상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41.05배로 집계됐다.
이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500대 기업에 속하는 인터넷기업 10개 가운데 세 번째로 높은 것이다.
가장 PER이 높은 인터넷기업은 76.12배를 기록한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다.
이어 최근 190억 달러(약 20조원)에 와츠앱을 인수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뛰어든 페이스북이 46.42배의 두 번째로 높은 PER을 보였다.
네이버 라인과 중국·아시아의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놓고 치열히 경쟁하는 위챗의 모기업인 텐센트의 PER는 34.17배로 네이버에 이어 네 번째였다.
세계 최대 인터넷기업인 구글의 PER은 19.87배로 네이버의 절반에 못 미쳤다.
네이버 주가는 NHN엔터테인먼트와 기업 분할을 거친 뒤 지난해 9월 초부터 지난달 초 고점까지 약 90.8% 치솟았다.
그러나 최근 나스닥 기술주들의 주가가 거품 논란에 휩싸여 추락하면서 네이버 주가도 고점에서 11일 현재까지 13.1% 떨어졌다.
같은 기간 페이스북 주가는 고점까지 74.4% 뛰어올랐다가 18.7% 급락했고 텐센트는 74.6% 상승했다가 17.3% 하락해 이들보다 네이버가 더 많이 올랐다가 더 적게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주가는 이 기간 44.1% 상승했다가 11.9% 내려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적었다.
한편 미국 나스닥 인터넷기업들의 주가를 나타내는 나스닥 인터넷지수의 평균 PER은 29.01배를 나타냈다.
또한 네이버 등 아시아태평양(AP) 지역의 인터넷기업들 주가를 보여주는 블룸버그 아태 인터넷지수의 평균 PER은 27.06배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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